4·3보선 끝나니 '대우·성동조선 살려달라' 요구 다시 거세져

입력 2019-04-09 07:11  

4·3보선 끝나니 '대우·성동조선 살려달라' 요구 다시 거세져
노동계·시민단체, 상생방안 촉구…10일 거제서 대우조선 인수합병 중단 집회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이정훈 기자 = 경남에서만 4·3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지면서 한동안 관심에서 멀어졌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문제와 성동조선 매각 문제 해결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등은 오는 10일 거제시 옥포 중앙시장 사거리에서 노조원과 거제시민들이 참여하는 '대우조선 매각저지 영남권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신상기 대우조선 노조 지회장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경영정상화를 목전에 둔 대우조선을 정부가 현대중공업에 특혜 매각하려 한다"며 "거제시민과 경남도민들이 대우조선을 지켜달라고 호소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노조는 오는 19일에는 세종시에 있는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재차 항의집회를 할 예정이다.
독과점을 막아야 할 공정거래위원회가 오히려 대우조선 매각을 성사시키려고 국제로비를 하려 한다며 지난달 14일에 공정거래위원회 항의집회를 열었다.

앞서 지난 8일 경남대책위는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논의단계부터 당사자가 배제된 밀실야합이고 현대그룹을 위한 재벌 특혜다"며 "특히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기업이 탄생하면 LNG운반선의 전 세계 점유율이 63%에 달해 독과점 문제를 유발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이러한 문제 제기에도 법무법인, 회계법인을 통한 기업실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기업실사가 끝났다 하더라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수주 계약한 30여 개국으로부터 기업결합심사 결과에 동의를 구하지 못하면 인수합병 자체가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가장 중요한 기업결합심사가 불확실한 조건에서 기업실사를 강행함으로써 전형적인 탁상행정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동조선해양 노조도 같은 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해 8월 도와 성동조선 노사가 맺은 상생협약이 8개월째 접어들고 있지만, 상생은 온데간데없고 사업장은 존폐 기로, 노동자들은 생계 절벽에 내몰리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대우조선 매각문제 파묻혀 그 절박함이 제대로 언급되지 않던 성동조선 회생이 이번에 치러진 통영고성지역 보선에서 정치인들의 입을 통해 수없이 거론됐다"며 "그러나 정작 후보들의 공약인 성동조선 회생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묻는 노조 질의에는 모든 후보가 답변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노조는 "통영시, 고성군, 경남도에 상생협약 이행을 요구하며 지난 8개월을 인내하며 기다려 왔으나 절박한 현실을 외면하는 지자체와 정치권에 분노한다"며 "상생협약 당사자와 지금까지 논의 자리도 가지지 않은 경남도는 성동조선의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맺은 상생협약을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독립경영과 고용 보장, 협력사 물량 유지 등을 중심으로 정부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에 계속 건의하고 있다"며 "지역에서 믿을 수 있도록 계속 협의하고 건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또 "성동조선도 고용유지 지원금 연장을 건의하고 있고 재취업 지원사업을 위한 예산을 추경 예산안에 반영하는 등 고용·일자리와 관련한 노동자 지원대책은 계속 추진 중이다"며 "경영정상화가 시급하지만, 법원에서 진행하는 매각문제는 관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전했다.
b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