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서부 정비창 사업, 목포 허사도에 신설로 가닥

입력 2019-04-15 11:43   수정 2019-04-15 11:53

해경 서부 정비창 사업, 목포 허사도에 신설로 가닥
"민간 조선업체 시설 활용 불가능" 결론…이달 안 예비타당성 중간보고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전남 서남부권 조선산업 핵심 현안인 해양경찰 서부 정비창 구축 사업이 민간업체 시설 활용보다는 정비창 신설로 방향을 잡고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개편 방침도 있었던 만큼 이달 안에 예정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중간보고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15일 전남도와 해양경찰 등에 따르면 해경 서부 정비창을 기존 민간 조선업체 시설을 활용하지 않고 목포 허사도에 새로 건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해경 서부 정비창 건설사업은 목포신항 항만시설 설치예정부지 내에 15만6천㎡ 규모로 도크와 안벽 등을 설치해 해경 함정 정비소를 구축하는 대단위 국가사업이다.
총사업비는 국비 2천578억원이 투입되며 해경이 주관한다.
애초 목포 신항만 하서도가 사업부지로 예정됐지만 정부 예타에서 신설보다는 지역 조선업체 시설 활용 방안이 나오면서 사업 추진이 주춤했다.
민간업체의 부지와 도크 장비 등을 해경 함정 정비에 활용하면 예산도 아끼고 지역기업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였다.
서부 정비창 구축 사업에 '돈을 아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애초 지난해 말 예정됐던 예타 결과 보고가 지금까지 나오지 못했고 1년여를 끌었다.
'예산 절감 아이디어'는 현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나온 것이란 해경·전남도·목포시 등의 반발에도 부닥쳤다.
민간선박과는 규격이 다르고 별도 수리 장비를 사들여야 하는 등 민간시설을 해경 함정 정비에 활용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왔다.
또 장비 보안·적기 수리 곤란 등을 이유로 해경 측이 난색을 보인데다, 수리비도 오히려 과다하게 나올 것이란 전망까지 제시되면서 결국 최근 정비창 신설로 결정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원래 계획대로 신설하는 것으로 예타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많이 늦어지긴 했지만 해경과 함께 내년 착공 시기를 맞추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정부의 예타 개편 방침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서부 정비창의 예타 통과 가능성을 높이고 있어 이달 안에 예정된 KDI의 예타 중간보고에도 관심이 쏠린다.


예타 개편방침을 적용하려면 서부 정비창의 예타 중간보고가 다소 늦어질 수도 있지만, 전남도 등은 최대한 일정 추진을 앞당길 방침이다.
전남도는 올해 안에 기본·실시설계를 마치고 늦어도 내년에는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 주관기관인 해경도 예타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는 즉시 사업에 착수하기 위해 준비절차를 마무리하고 정비창 구축 사업에 대비하고 있다.
해경 서부 정비창 구축 사업은 해경 함정의 정비·수리를 위해 부산 정비창까지 이동해야 하는 막대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추진됐다.
애초 구상은 부산 해경 정비창을 이전해 오는 것이었지만 사업 추진과정에서 서부권에 별도 정비창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바꿨다.
서부 정비창 필요성에 대해서는 정부도 긍정적이었던 만큼 지난해 4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하고 KDI에 용역을 의뢰하고 예타가 진행 중이다.
해경 서부 정비창이 들어서면 지역 조선 수리업체나 선박부품업체들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490여명의 신규인력 고용 창출도 기대된다.
b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