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기에 약한 노인 치매 위험↑

입력 2019-04-16 10:54  

"금융사기에 약한 노인 치매 위험↑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금융사기에 약한 노인은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러시 대학 메디컬센터 알츠하이머병 센터(Alzheimer's Disease Center)의 패트리셔 보일 신경심리학 교수 연구팀이 치매가 없는 노인(대부분 70~80대) 935명을 대상으로 6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공격적인 상품 구입 권유(sales pitch)에 얼마나 취약한지, 위험해 보이는 투자에 얼마나 관심을 보이는지, 노인들이 사기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등 5가지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사기 경각심(scam awareness)을 측정했다. 5가지 설문조사 점수가 높을수록(최고 5점) 사기 경각심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의 평균 점수는 2.8점으로 나타났다.
6년의 조사 기간에 이들 중 151명이 치매, 255명이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 진단을 받았다.
이를 사기 경각심 점수와 연관해 분석한 결과 사기 경각심이 낮은 그룹이 높은 그룹에 비해 치매 위험이 56%, 경도인지장애 위험이 4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조사 기간에 사망한 264명의 부검 자료도 살펴봤다.
그 결과 사기 경각심이 낮은 노인일수록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뇌 신경세포의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많이 형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사기 경각심이 낮은 것이 치매 증상 발현 훨씬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초기 신호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펜실베이니아대학 기억센터(Memory Center)의 제이슨 칼라위시 실장은 사회적 인지기능(social cognition), 즉 다른 사람의 감정과 사회적 단서(social cue)를 읽고 판단하는 능력에 변화가 나타나면 인지기능 저하의 위험신호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7월 3일 자)에 실렸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