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손학규…사면초가 속 이번주 정면돌파 '승부수'(종합2보)

입력 2019-04-21 18:48  

기로에 선 손학규…사면초가 속 이번주 정면돌파 '승부수'(종합2보)
孫, 사퇴론 일축 '마이웨이'…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강행할까
바른정당계 이어 안철수계 '孫 사퇴론' 동조…금주 의총결과 주목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방현덕 기자 = 4·3 보궐선거 참패로 거센 사퇴 압력에 직면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이번 주 '정치적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바른정당계뿐 아니라 당의 다른 한 축인 국민의당계 일각에서도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그야말로 사면초가다.
여기에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분출된 당내 갈등은 이번 주중 절정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손 대표는 이번 주 '대표직 유지'라는 정면돌파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손 대표는 오는 22일 최고위원회의를 전후해 공석 중인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함으로써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3명의 보이콧으로 '반쪽'이 된 최고위원회의 정상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의 사퇴를 주장하며 당무를 거부하고 있는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주말까지 복귀하라"는 손 대표의 지난 17일 최후통첩을 결국 거부한 데 따른 조치이기도 하다.
손 대표는 지난 19일 김수민 의원의 지역사무소 개소식에서도 "물러나라고 몇 사람이 이야기하는 데 꿈쩍 않는 것은 제가 대표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다"라며 "거대 양당에 기웃대지 말고 제3의 길을 굳건히 가면 국민은 우리에게 마음을 돌릴 것"이라고 사퇴론을 일축했다.

다만 손 대표의 카드가 먹혀들지는 현재로서 가늠하기 쉽지 않다. 오히려 거센 후폭풍에 휩싸일 가능성도 있다.
손 대표가 지난주부터 원내·외 인사들을 두루 접촉하며 지명직 최고위원을 제안했으나, 원내 인사 대부분은 손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다는 말도 나온다. 사실상의 '구인난'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손 대표가 퇴진 요구를 일축하며 대안으로 제시한 혁신위원회 혹은 제2 창당위원회의 출범도 난항이 예상된다.
위원장 제의를 받은 정병국 의원이 사실상 거절했을 뿐 아니라 "대안을 제시 못 하면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며 등을 돌린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손 대표의 사퇴를 요구해온 이준석 최고위원은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가 새 최고위원을 구할 수는 있겠지만 중량감이 떨어지는 인물일 경우 그때부터는 노욕으로 생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문제와 관련, "정당성 없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사항이 무슨 구속력을 갖겠느냐"면서 앞으로도 당무 거부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현 지도부의 지속은 죽어가는 환자에 산소호흡기만 꽂고 있는 격이다. 당의 근본적인 판갈이가 필요하다. 마지막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며 재차 손 대표의 사퇴를 압박했다.
그는 이어 "현 지도부가 물러나도 대체할 인재는 얼마든지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든, 조기전당대회를 하든 새로운 지도부 인재풀은 충분하다"면서 "지도부 총사퇴가 결의되면 저는 그저 백의종군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안철수계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당 정책위의장 권은희 의원은 지난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르면 6월, 늦어도 9월까지 당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손 대표의 퇴진론에 무게중심을 뒀다.
이와 관련해 하 최고위원은 "이제 최고위원인 권은희 의원마저 손 대표에게서 등을 돌린 것"이라며 "지역위원장들을 상대로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려 했지만 이제 필요가 없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안철수계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지난 18일 손 대표의 사퇴를 공식 요구하면서 동시에 '안철수 역할론'을 강조했던 만큼 안 전 의원의 조기 복귀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그러나 최측근 인사들은 안 전 의원의 조기 귀국설에 여전히 강하게 선을 긋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이 정계개편을 앞두고 각자 이해관계를 위해 안철수의 조기 등판론을 거론하고 있다는 강한 불만도 감지된다.
안 전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귀국 계획이 전혀 없다. 국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진다고 해서 당장 돌아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6월 복귀설도 나오는 것 같은데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상황을 유동적으로 만드는 변수들은 적지 않다.
당장 민주평화당과의 합당 등 호남 신당론을 주장하는 박주선·김동철 의원 등은 손 대표 퇴진에 반대하고 있다.
오는 23∼25일께 예정된 의원총회가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도 주목된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합의안을 명문화한 뒤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 법안을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올리는 방안의 의총 추인을 추진 중이다.
추인이 이뤄지면 내년 총선에서 소수당이 의석수를 늘릴 수 있는 선거제 개혁이 탄력을 받게 돼 손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 여론이 누그러들 여지가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goriou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