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동충주역 신설' 반영 잰걸음

입력 2019-04-23 16:10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동충주역 신설' 반영 잰걸음
충주시 "당위성 입증 용역 발주…사업비 일부도 부담" 건의
충북도 "기존 철도 활용 사업계획 이미 국토부에 제출" 난색

(청주·충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관련해 충주지역이 동충주역 신설을 향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충주시는 지난 16일 충북도에 공문을 보내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시는 공문에서 동충주산업단지와 연계한 물류비용 절감, 인구 30만명 자족도시 기틀 마련, 낙후된 동충주(엄정·산척·동량·금가·소태면) 지역 균형발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연료전지 스택)을 생산하는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확장 및 관련 업체 유치 등을 위해 동충주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충주역 노선 관련 당위성을 뒷받침할 연구용역도 발주할 뜻임을 전했다.
조길형 시장은 최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동충주역 신설이 충주의 핵심 현안"이라고 말했다.
시는 동충주역 신설에 따른 철도 노선 변경으로 증가하는 사업비 일부를 시비로 부담할 수 있다는 입장까지 나타내고 있다.
강명철 충주시의원은 23일 제23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사전발언을 통해 "30만 자족도시의 마중물이 될 동충주역이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거들었다.
그러나 충주지역의 동충주역 신설 염원이 현실화할지는 미지수다.
충북도부터 충주시의 건의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 이미 국토부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을 보냈다"며 "충주시가 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좋게 나오면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지금은 어쩔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도는 기존 충북선을 토대로 일부 노선 개량 등을 통해 제천시 봉양역을 경유하는 안으로 강호선(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시종 지사도 지난 1일 충주시를 순방한 자리에서 "수요를 고려해야 할 테고 역 간 거리 문제도 정부에서 이야기가 될 텐데 (이런 문제를 고려하면) 동충주역 신설이 쉬운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주라는 도시 안에서 2개의 고속철도 역을 두기는 힘들 것 같다"면서도 "충주시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은 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천지역도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추진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제천역이 아니라 봉양역을 경유하는 노선이어서 일각에서 '제천 패싱' 논란이 불거졌는데 동충주역은 강원도로 연결되는 고속화 노선에서 제천이 아예 제외될 빌미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jcpar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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