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전역 지역화폐 확대사용 한달…지역경제 활성화 기대감 솔솔

입력 2019-04-27 09:01  

경기전역 지역화폐 확대사용 한달…지역경제 활성화 기대감 솔솔
"예상보다 호응 높아 정착 기대"…사용액은 지역별 편차 많아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이재명 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인 '경기지역화폐'가 경기도 전 시군에서 본격적으로 확대 발행된 지 오는 30일이면 한 달이 된다.
27일 경기도와 각 시군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4월 24일까지 발행된 경기지역화폐는 439억9천여만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71%인 312억8천여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지역화폐로 전 시군에 확대 발행된 것은 이달 1일부터이나 이보다 앞서 지역화폐를 선도적으로 보급한 시군 자치단체도 있어 올해 1월부터 통계를 산출한 것이다.

◇ 발행액 대비 사용액, 지역별 편차…안양·성남·가평·시흥 등 높아
경기지역화폐는 지역별 도입 시기와 정책 의지, 지역 특성 등에 따라 지역별 발행금액과 사용률의 편차가 크다.
가평군은 4억3천58만원을 발행해 97%인 4억1천740만원을 사용했으며 안양시는 48억6천215만원을 발행해 90%인 43억8천193만원을 사용했다.
앞장서 지역화폐를 도입한 성남시의 경우 올해 들어서만 212억6천195만원 규모를 발행해 이 중 84%인 179억6천186억원이 사용됐다.
반면 광주·남양주·수원·용인·의정부·이천 등 6개 시는 사용률이 아직 10%를 밑돌고 있다.
지역별로 사용률 편차를 보이는 이유는 시군별 정책 추진 의지와 더불어 지역화폐를 정책자금 지급 용도로 활용하는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역화폐는 일반용도 이외에 청년기본소득(일명 청년배당·만 24세 청년에게 연간 100만원 지원)과 공공산후조리비(출산 가정당 50만원 지원) 등 복지정책 자금으로도 지급된다.
일부 시군의 경우 지급시기 조율 등 단순 절차적인 문제로 정책자금용으로 아직 지급하지 못해 사용실적으로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1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 기간이 이달 30일까지이고 지급 절차가 지난 20일부터 시작됐기 때문에 다음 달이 되면 사용실적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카드·모바일형 지역화폐 하루 3억원꼴 충전
경기지역화폐는 시군에 따라 종이(지류)·카드, 모바일 등 3가지 형태가 발행된다.
전통 종이형 상품권과 달리, 이용 편의성이 좋은 카드 및 모바일 지역화폐는 하루 평균 3억원 안팎이 충전되고 1억원 정도가 결제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3일 하루 도내 전체의 카드·모바일 지역화폐 충전금액은 2억7천만원, 결제금액은 1억원이었다.
종이형 상품권이 환전이 불편한 단점이 있다면 모바일형은 간편하게 소액결제를 할 수 있고 QR코드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특성상 할인 차익을 노린 이른바 '상품권 할인'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올해 2월 '모바일시루' 서비스를 전국에서 가장 처음으로 도입한 시흥시는 전통시장 점포는 물론 일부 노점에서도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시흥지역 가맹업체는 3천300곳을 넘겼다.

올해 1월 경기도에서 다섯 번째로 발행을 시작한 평택시의 경우 도농복합도시 특성을 고려해 종이상품권을 발행했다.
평택사랑상품권의 가맹점 수는 4천500여개에 이르지만, 소상공인들은 아직 체감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다.
중식당을 운영하는 이모(43·평택시)는 "가맹점 수가 편의점 숫자만큼 돼야 한다"며 "아직 소비자 입장에서 더 알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주부 김모(65·용인시)는 "며칠 전 아들이 지역화폐 카드에 용돈을 충전해줘 사용하는데 대형마트에서 쓸 수 없다는 점 외에는 불편함이 없다"며 "용인시에서는 10만원을 충전해도 실제 계좌에서는 9만원만 이체되기 때문에 1만원(10%)에 혜택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고 가계에 보탬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복지정책과 병행, 지역경제 활성화·소상공인 매출 증대 기대
경기지역화폐는 서울시 역점사업인 '제로페이'와 비교되기도 한다.
발행지역 내 상품권으로 통용되는 유가증권이라는 점에서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인 제로페이와는 성격이 다르지만, 소상공인 지원정책이라는 점에서 정책 목적이 일치한다.
지역화폐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의 복합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기대감과 내비치며 경기지역화폐와 연계해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자체 홍보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최수일 미래그린시장 상인회장(성남시 분당구)은 "청년기본소득이나 아동수당 등 각종 복지사업이 지역화폐로 지급되면서 이를 들고 전통시장과 아파트단지 내 상가를 찾는 고객과 매출이 늘었다"고 전했다.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은 "지금까지 전통시장과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정책이 경영 개선과 시설환경 정비와 같은 간접적인 형태의 보조지원이였다면, 지역화폐는 자영업 점포의 실제 매출향상으로 직결된다"며 "지자체마다 지역화폐 구매자에게 6%에서 최대 10%까지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들이 전통시장과 동네상점가를 다시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아직 초기 안정화 단계이긴 하지만 예상보다 반응이 좋다"며 "5월부터 시군 자치단체를 직접 방문해 의견을 청취해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