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 정보위, 트럼프 장남 출석 요구…러시아스캔들 조사 확대

입력 2019-05-09 10:42  

美상원 정보위, 트럼프 장남 출석 요구…러시아스캔들 조사 확대
"공화당이 다수인 정보위가 트럼프 가족 구성원 첫 소환"
트럼프 주니어 "게임 멈춰야 한다"…증언거부 또는 불출석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을 조사해 온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의 출석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우군'인 공화당이 다수를 점하고 있는 정보위는 트럼프 주니어 측과 오랜 줄다리기 끝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미 상원 정보위는 트럼프 주니어가 출석해 증언하도록 명령했다고 로이터통신과 CNN 방송 등이 의회 관계자 또는 이 사안을 잘 파악한 취재원을 인용해 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보위는 트럼프 주니어가 출석하면 그가 2017년에 상원 법사위원회에서 했던 증언에 관해 질문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주니어의 당시 증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로 활동했던 마이클 코언의 증언과 모순됐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 트럼프 타워를 짓는 계획에 트럼프 주니어가 얼마나 관여했는지는 양측의 발언이 엇갈린다.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주니어는 정보위 출석 당시 이에 관해 "나는 지엽적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의 대부분은 의회 출석을 앞두고 몇주 사이에 파악한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하지만 코언은 하원에 출석해 자신이 모스크바 트럼프 타워에 관해 트럼프 일가에게 대략 10번 정도 브리핑했으며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 대통령의 딸 이방카도 브리핑 대상자에 포함됐다고 진술했다.
코언은 트럼프와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한 포르노 배우에게 줄 수표 중 일부는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 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서명이 돼 있었다고 언급하는 등 민감한 이슈에 관해 증언하기도 했다.

트럼프 주니어가 출석하면 여러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전망이다.
뮬러 특검보고서는 트럼프 주니어가 선거 캠프 재정 문제와 관련한 법을 위반했다고 의심할 합리적인 논거가 있다고 기술하되 그렇게 결론지을 확신을 얻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만약 그가 의회에서 '송곳 질문'을 받게 된다면 새로운 사실이 드러날지가 주목된다.
정보위는 출석하지 않으려는 트럼프 주니어 측의 저항에도 소환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공화당이 이끄는 상원 정보위가 트럼프 가족 구성원의 출석을 명한 것은 처음인듯하다며 트럼프 주니어가 증언하도록 하는 구상은 로버트 뮬러 특검의 보고서가 공개되기 몇주 전부터 논의됐다고 전했다.
초기에 트럼프 주니어가 증언하지 않으려고 했던 이유 중 하나는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알 수 없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정보위와 트럼프 주니어 측이 출석 문제를 놓고 협상하던 과정에서 서면 질의 응답을 하는 방안이나 답변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지 않는 방식의 인터뷰 등이 거론되기도 했다.

정보위는 결국 트럼프 주니어의 출석을 명령함으로써 러시아 스캔들에 대해 조사가 확대하는 모양새다.
정보위는 최근에 트럼프 대통령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비롯한 주요 증인을 다시 불러 이야기를 듣고 있다. 쿠슈너는 올해 초에 두 차례 출석한 바 있다.
출석 명령에 트럼프 주니어가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CNN은 그가 자신에게 불리한 증언을 거부할 권리를 인정할 수정헌법 5조에 의지하거나 아예 출석을 거부할 수 있다는 관측을 전했다.
트럼프 주니어는 8일 트위터에 "민주당은 진실에는 관심이 없고 단순히 날조를 계속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게임을 멈춰야 한다"는 글을 올려 러시아 스캔들을 파헤치려는 일련의 움직임에 거부감을 표명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