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9-05-15 13:48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4월 취업자 17만1천명↑…公試 영향에 실업률 19년만에 최고

두 달 연속 20만명 넘게 늘던 취업자 증가 폭이 지난달 다시 20만명 아래로 떨어지며 숨 고르기를 하는 모양새다. 실업자 수와 실업률은 4월 기준으로는 외환위기 여파가 있었던 2000년 이후 1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통계청은 지방직 공무원시험 접수일정 조정이라는 일시적인 변수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FR3fKSDAFN



■ 정신질환자 24시간 대응…응급개입팀 야간·휴일에도 현장출동

정부가 내년 중 전국 17개 시도 전체에 '정신건강 응급개입팀'을 설치해 24시간 정신응급 대응체계를 갖춘다. 정부는 전국 시군구에 설치된 정신건강복지센터 인력을 빠르게 확충해 요원 1인당 관리 대상자를 60명에서 25명으로 줄이고, 저소득층 환자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중증정신질환자 보호·재활 지원을 위한 우선 조치방안'을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XRifKSDAE4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에 오신환

바른미래당의 신임 원내대표로 재선의 오신환 의원(서울 관악을)이 선출됐다. 이에 따라 오 원내대표는 앞으로 1년 동안 원내 정책을 진두지휘하며 당내 분열을 수습할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오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김성식 의원을 누르고 승리했다. 이날 투표에 참여한 의원은 24명으로, 한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면 더 이상 개표하지 않도록 한 당내 규정에 따라 정확한 득표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전문보기: http://yna.kr/tIRcfKpDAFM

■ 하나금융, 론스타가 청구한 1조6천억 ICC중재서 '전부승소'

미국계 사모펀드(PEF) 론스타가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해 하나금융지주[086790]를 상대로 제기한 14억430만달러(약 1조6천억원) 규모 손해배상청구에서 하나금융이 전부승소했다. 15일 하나금융은 국제상공회의소(ICC) 산하 국제중재재판소가 이런 내용의 판정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앞서 론스타는 2016년 8월 국제중재재판소에 "하나금융이 외환은행 인수 협상 과정에서 금융당국을 빙자하면서 매각가격을 낮췄다"며 중재를 신청했다.

전문보기: http://yna.kr/GJR.fKUDAFI

■ 靑 "여야정협의체는 5당 약속…깨지면 앞으로 무슨 합의하겠나"

청와대는 15일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참석 정당 범위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여야정 협의체는 5당이 함께 합의한 사안인 만큼 조속히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이는 최소한의 신뢰 문제이자 약속의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교섭단체 3당으로 여야정 협의체 참석 범위를 좁히자고 요구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여야 5당이 모두 참여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고수한 셈이다.

전문보기: http://yna.kr/7JRGfKjDAFK

■ 강신명·이철성 前경찰청장 구속심사…"소상히 소명할 것"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국회의원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신명(55)·이철성(61) 전 경찰청장의 구속 여부가 15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강 전 청장 등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수사 필요성이 있는지 심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XRffKzDAEI

■ 미 "FFVD까지 제재 유지" vs 러 "안전 보장"…'北 비핵화' 간극

미국과 러시아 외교수장의 14일(현지시간) '소치 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한 접근론 등을 둘러싸고 양측간 간극이 다시 한번 노출됐다. 미·러 양측 모두 한반도 문제 해결의 중요성에는 한목소리를 내며 일단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내세웠다. 그러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유엔 제재 유지를 강조하며 최대 압박 기조를 견지한 반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 문제에 방점을 뒀다.

전문보기: http://yna.kr/NGRLfKuDAF_

■ 홍남기 "바이오헬스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R&D지원·규제혁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바이오헬스산업은 우리가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우수한 의료 인력, 병원 등 강점을 살린다면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분야"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연구개발(R&D), 규제 혁파 지원 등에 역점을 둔 종합적 혁신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발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GR.fKvDAFs

■ 삼성화재 車보험료 내달 초 1.5% 올린다…인상 줄이을 듯

삼성화재가 내달 초 자동차보험료를 1.5%가량 인상하기로 했다. 올해에만 지난 1월에 이어 두 번째 인상으로, 다른 손해보험사들도 보험료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전날 열린 올해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자동차보험료 인상 계획에 관한 질문에 "6월 첫째 주 1.5% 수준으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FRWfKnDAFB

■ 서울서 또 택시기사 분신사망…'차량공유서비스 반대' 추정

서울광장 근처에서 15일 택시기사가 또 분신해 숨졌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택시기사 안모(76)씨는 이날 오전 3시 19분께 서울 시청광장 인근 인도에서 자신의 몸에 불을 붙였다. 지나가던 시민이 안씨를 발견해 112에 신고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그는 자신의 택시에 '공유경제로 꼼수 쓰는 불법 "타다 OUT"'이라는 문구를 쓴 것으로 알려져 차량 공유 서비스에 반대해 분신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문보기: http://yna.kr/PFRpfKqDAFP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