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앞두고…"黃 광주행 앞서 징계부터" vs "낙인찍기 말라"

입력 2019-05-17 16:30   수정 2019-05-17 16:31

5·18 앞두고…"黃 광주행 앞서 징계부터" vs "낙인찍기 말라"
여야 4당 "망언 의원 징계부터", 한국당 "내일까지 징계 완료 요구는 가혹"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방현덕 기자 =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은 한국당을 향해 5·18 망언 의원 징계 및 사과를 요구하며 합동 공세를 폈다.
특히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망언 의원 징계를 매듭짓지 않고서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정부 주관 5·18 기념식에 참석하려는 것을 집중 비난했다.
이에 한국당은 황 대표의 광주행을 적극 엄호하며 여야 4당의 이 같은 공세를 '낙인찍기이자 지역감정 조장 행위'라고 맞섰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 대표는 5·18 기념식 참석 전 최소한 망언 의원 징계 처리와 5·18 역사왜곡 처벌 특별법 제정 협력 여부 등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 진정성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5·18 유공자인 민병두 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 "(황 대표의 5·18 기념식 참석은) 도리가 아니다"라며 "진상규명과 모욕발언 재발방지, 해당 의원 징계가 전제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황 대표는 무작정 행사에 참석하겠다는 말을 반복할 게 아니라 최소한 국민 앞에서 5·18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명확하고 진실하게 밝히라"고 했다.
평화당은 당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명의의 논평에서 "황 대표가 광주시민이 원하지 않는데 기념식에 가겠다고 하는 것은 광주시민에 대한 '스토킹'"이라며 "참석 의사를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황 대표가 반성문 작성 없이 기어이 5·18 기념식에 오겠다는 것은 광주에 또 다른 상처를 내겠다는 악의적 의도"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한국당은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쳤다.
김학용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내일이 5·18인데 오늘(17일) 중 징계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황 대표 말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의원총회를 열어 결론 내는 것이 맞다"고 전했다.
심재철 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 저널'에 출연해 "제1야당 대표가 대한민국 어느 지역인들 왜 못 가겠느냐"며 "가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낙인찍기이자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반역사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홍문표 의원은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 아침'에서 "황 대표가 물병을 맞으러 광주에 간다고 하는데, 물병 맞으러 가는 정치인이 어딨느냐. 물병이 잘못하면 폭탄이 될 수도 있고, 잘못 맞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며 황 대표의 진정성을 강조했다.
한편 평화당은 광주가 주요 지역 기반인 만큼 5·18 진상규명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론을 폈다.
정동영 대표는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추모제에서 "문 대통령은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기밀 자료 창고를 열어 5·18의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천정배 의원 역시 광주 MBC 라디오 '황동현의 시선집중'에서 "미국이 관련 기밀문서 등 정보를 제공해주면 진상규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내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직접 이를 요청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se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