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독재자 후예' 반발 계속…"남로당 후예" 발언도(종합)

입력 2019-05-22 17:28   수정 2019-05-22 17:59

한국당, '독재자 후예' 반발 계속…"남로당 후예" 발언도(종합)
"어디다 대고 '독재자 후예' 운운하나"
패스트트랙 원천무효 '국회 정상화 조건' 제시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과 관련해 대대적인 공세를 펼쳤다.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중진의원들이 일제히 포문을 연 것이다.
이들은 한국당이 민주화운동에 투신한 김영삼 전 대통령에 한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독재의 후예'라는 표현은 맞지 않는다는 데 강조점을 두며 현 여권을 향해 격앙된 성토를 쏟아 냈다.
정진석 의원은 양옆에 앉은 심재철·김정재 의원을 가리키며 "두 의원에게 '독재자의 후예'인지 물어봤다. 김 의원도 과거 민주화 투쟁을 했다고 한다"며 "누구는 중앙정보부에 끌려가 동료를 밀고하고 배신하는데 어디다 대고 '독재자의 후예'를 운운하는가"라고 쏘아붙였다.
심재철 의원은 "자유를 훼손하고 짓밟는 게 독재라면, 독재자의 후예는 결국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자신이 아닌지 생각해보라"고 일갈했다.

이주영 의원은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는 문 대통령의 5·18 기념사를 언급하며 "5·18을 정쟁의 장으로 활용하는 구태를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말을 놓고 '남로당의 후예가 아니라면 천안함 폭침을 다르게 볼 수 없다'라는 말로 되돌려줘야 한다는 비아냥을 여기저기서 많이 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중진의원들은 5·18 기념식 당일 대통령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악수하지 않은 점도 집중 거론했다.
이주영 의원은 "부창부수라고, 김정숙 여사도 야당 대표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문 대통령의 피아구분에 동참했다"고 말했고, 유기준 의원은 "김 여사의 황 대표 악수 무시 행위야말로 남남갈등과 국민 반목의 절정이자 이 정부의 인식을 보여준 단면"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현 정부 대북·경제 정책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떨어뜨리면서 최저임금 인상이 가져온 일자리 감소와 고용 위기를 주원인으로 짚었다"며 "소득주도성장을 시장주도성장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의원은 "국제통화기금(IMF)에서는 최저임금을 2년간 30% 인상하면 어떤 나라도 감당 못 할 것이라고 했는데, 정부가 또다시 3∼4% 인상한다고 하니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7월부터 세금 고지서를 받아보면 힘들게 일하며 열심히 저축해 간신히 아파트 하나 장만한 국민들도 재산세·종부세 폭탄을 맞게 된다"며 "모든 것을 세금으로 덮으려는 정부에게 국민들이 조세저항운동을 벌이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법인세 감면, 기업 승계 시 조세 부담 완화 등 경영활성화 법안을 당론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나아가 문 대통령이 전날 한미 군 지휘부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을 '단도 미사일'이라고 말한 점도 도마 위에 올렸다.
나 원내대표는 "말실수인지 내심을 표현하다가 말씀이 엉킨 것이 참으로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며 "문 대통령이 탄도미사일의 의미를 모를 리 없는데, 기어이 '단거리 미사일'로 발언을 수정하는 모습에서 조급함과 초조함을 엿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원유철 의원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같은 장거리 미사일은 '장도미사일'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민경욱 의원은 서면 논평에서 "'탄도미사일'은 문재인 정권에서 북한 최고 존엄의 역린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함부로 입에 담지 말아야 할 '금기어'가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패스트트랙에 반발해 장외투쟁 중인 한국당은 국회 복귀 시점과 명분을 찾는 데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국회 정상화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대여 압박을 강화해 최대한 얻을 것을 얻은 상태에서 국회에 복귀하는 전략을 구사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여당의 사과와 원천무효를 국회 정상화의 대전제로 거듭 제시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한국당은 때 이른 대권 놀이에 심취하지 말고 정치 생명을 걸고 패스트트랙을 막아야 한다"고 썼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