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조속히 국회 문 열어야", 나경원 "국회 정상화 준비돼"(종합)

입력 2019-05-30 15:37   수정 2019-05-30 18:17

이인영 "조속히 국회 문 열어야", 나경원 "국회 정상화 준비돼"(종합)
윤소하, 여야 3당 원내대표 잇따라 예방…"6월 국회 열자"
오신환 "여야 모두의 합의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하자"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김여솔 이은정 기자 =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해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 연임 인사차 이인영 원내대표를 방문해 "무엇보다도 국회를 좀 제대로 열자"고 제안했다.
그는 "6월 임시국회는 국회법에도 열어야 한다고 돼 있다. 이를 중요한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국회를 제대로 열어서 국민이 '국회가 이제 제대로 서는구나' 인식할 수 있도록 저 역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에 "정의당이 우리 사회와 정치에서 아주 소중한 역할을 해왔던 만큼 국회 정상화의 돌파구를 찾는 데도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처음 원내대표가 됐을 때 가졌던 마음을 되돌아보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시즌2를 어떻게 개막할까 고심하고 있다"며 "6월 국회 소집은 5월 국회와 다르게 법을 지키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조속히 국회 문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지난 4월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재연 행사를 할 때 제가 여운형, 나 원내대표가 김마리아 역할을 했다"며 "여운형과 김마리아도 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은 한 가지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때 뵙고 국회에서는 처음이다. 내일부터 계속 국회에서 뵈었으면 한다"며 "나 원내대표는 충분히 국회 정상화 의지를 가진 분으로 안다. 꼭 그렇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정의당 당색과 비슷한 노란색 셔츠를 입고 윤 원내대표를 환대한 나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서민과 노동자를 대변하는 정당으로서 서민경제가 어려운 데 관심이 많지 않을까"라며 "같이 할 것이 있으면 같이 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모든 준비는 돼 있다. 기다리고도 있다"며 "다만 정리될 부분은 정리됐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가 "임시의정원을 방문했을 때 모두 모여 재연사진을 찍었는데 우연히 제가 찍은 자리가 이승만 전 대통령이 찍은 자리였다"고 하자 윤 원내대표가 "대통령 꿈을 꾸고 계신가. 그만큼 나 원내대표가 정치의 중심에 계신다"고 말해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찾아 "가장 먼저 축하 난을 보내줘 감사한다"고 웃으며 인사했다.
윤 원내대표는 "사법개혁과 정치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 같이 하셨다. 결국 '키맨'은 오 원내대표다. 바른미래당의 역할을 잘 잡아달라"며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사법개혁,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이 함께 호흡 맞추자"며 "여야 모두의 합의를 통한 법안 처리가 가장 바람직하다. 시간은 가고 있으니 한국당이 적극적으로 (논의에) 참여하고 합의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역설했다.
오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간 '맥주 회동'을 거론하며 "왜 같이 하지 않았느냐고 섭섭해 하시는 것 같다. 국회 정상화가 급선무여서 그랬다"며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전혀 서운하지 않고 다만 의장 주재 5당 원내대표 회동 대신 왜 그리로 갔냐는 취지였다"며 "따로 '쓰디 쓴' 소주 한 잔을 하면서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누자"고 화답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