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단체, 제네바서 '군함도 왜곡' 심포지엄 개최…한국인도 참가

입력 2019-06-06 10:38  

日단체, 제네바서 '군함도 왜곡' 심포지엄 개최…한국인도 참가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극우단체가 조선인들이 강제동원돼 혹사당했던 '군함도'(端島·하시마)에 대해 왜곡된 주장을 하기 위한 심포지엄을 유엔 인권이사회 개최에 맞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 계획인 것이 6일 확인됐다.
'국제역사논전(論戰)연구소'(소장 야마시타 에이지 오사카시립대 명예교수)의 홈페이지와 산케이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이 연구소는 다음달 2일 제네바 유엔본부 내 회의실에서 '한반도에서 온 전시노동자에게 진정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군함도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심포지엄을 연다.
심포지엄은 오는 24일~다음달 12일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기간 개최된다.



이 연구소는 홈페이지에 "'군함도가 강제징용자가 노역을 한 지옥도(島)'라는 등의 날조된 역사가 세계에 퍼지고 있다"며 "소위 강제징용과 군함도의 진실을 국제사회에 호소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도쿄재판과 연합국총사령부(GHQ)의 일본 정책을 부정하는 수정주의 역사관을 전면에 내세운 극우 단체다. 홈페이지의 단체 소개 글에는 "일본의 입장에서 세계를 향해 역사논전을 전개해 일본을 지키겠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이 연구소는 제네바에서 열리는 심포지엄에서 이 섬에 살았다는 주민을 동원해 발언하도록 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상영하는 한편 주장을 담은 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
홈페이지의 소개글에 적힌 심포지엄 발언자 중에서는 한국의 이우연 낙성대 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의 이름도 있었다. 홈페이지는 이 연구위원을 '위안부와 노무동원노동자 동상설치에 반대하는 모임' 대표로 소개했다.
연구소의 야마시타 소장은 산케이신문에 "전시 노동자들은 출신지의 구별 없이 결속이 강했다"며 "다양한 기록을 조사했는데, 한국이 주장하는 차별적인 사례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소는 유엔 인권이사회에 '전시 조선인에 대한 임금 차별이 없었으며 조선인 징용에 불법성이 없었다'는 의견서를 낼 계획도 갖고 있다.
일본 나가사키(長崎)에 위치한 군함도에는 일제 강점기 400~600명의 조선인이 끌려갔다. 이들 중 질병, 익사, 탄광 사고 등으로 숨진 사람만 122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의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지난 2015년 "형무소 징역하고 똑같았다. (노역이 힘들어서 스스로) 다리를 자르고 싶었다", "거기서 죽었다 싶었다" 등 군함도 강제노동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 기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군함도는 일본 정부의 신청으로 지난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 중 하나로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당시 우리 정부는 조선인 강제노동을 지적하며 문제를 제기했고, 세계유산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여 일본 측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도록 권고했었다. 하지만, 일본은 이런 권고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