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직격탄' 맞나…포드차 5월 중국내 판매 76% 급감

입력 2019-06-12 12:26  

미·중 갈등 '직격탄' 맞나…포드차 5월 중국내 판매 76% 급감
중국서 연간 100만대 넘보던 포드, 올해 10만대 수준 예상
中 車 시장 위축세도 이어져…12개월 연속 마이너스 속 신에너지차만 '질주'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미·중 갈등 심화 국면에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의 중국 합작법인 생산 차량 판매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인터넷 매체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중국에서 포드의 차량을 생산·판매하는 창안포드의 5월 판매량은 7천418대로 작년 같은 달의 3만366대보다 75.6% 급감했다.
창안포드의 1∼5월 판매량은 5만9천15대로 작년 동기대비 70.3% 감소했다.
포드와 중국 창안자동차가 50대 50 비율로 투자해 세운 창안포드는 중국 시장에서 2016년 95만7천대를 팔며 100만대 고지를 눈앞에 두는 듯했다.
그러나 연간 판매량이 2017년 82만대로 줄더니 미·중 갈등이 격화한 작년엔 37만7천800대로 전년 대비 반 토막이 났다.
무역 전쟁이 격화하고 중국 소비자의 대미 감정이 악화하는 가운데 현재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포드의 올해 판매량은 10만대 초반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사상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2016년의 10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포드의 판매 부진은 중국 자동차 시장 위축, 전기차 등 신에너지 차량을 중심으로 한 시장 재편,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토종 자동차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확대 등 움직임과도 관련이 있다.
하지만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과 비교해 현저하게 포드 브랜드 차량의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어 미·중 무역 분쟁 심화가 포드의 실적 부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들어 창안포드는 중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반독점법 위반으로 1억6천280만 위안(약 277억원)의 벌금을 맞기도 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가 미국 기업을 향한 사실상의 첫 구체적 보복 조치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향후 중국 소비자들이 포드 브랜드 차량 구매를 더욱 꺼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중국 당국이나 관영 매체들이 노골적으로 포드 불매 운동을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인터넷에서는 포드차 불매를 촉구하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TEC***'라는 아이디를 쓰는 누리꾼은 포드 판매량 급감 기사에 단 댓글에서 "아직도 이렇게 많이 팔리고 있으니 모두 계속 더 노력해야 한다"며 "미국계 회사 퇴출을 쟁취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중국 자동차 시장 위축 추세는 5월에도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승용차연석회의(CPCA)에 따르면 중국의 5월 승용차 판매량은 161만1천300대로 작년 동기보다 12.5%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중국의 월간 승용차 판매 증가율은 12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미·중 무역 전쟁의 여파로 중국인들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자동차 시장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작년 중국의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6.0% 감소해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역성장했다.
다만 이런 가운데서도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신에너지 차량은 정부의 보조금 축소 와중에도 빠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1∼5월 중국 내 신에너지 차량 판매량은 44만2천여 대로 작년 동기보다 58% 늘어났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