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일본이 활동 방해…외교부가 막아달라"

입력 2019-06-26 12:05  

정의기억연대 "일본이 활동 방해…외교부가 막아달라"
"이사장 일본 입국 때 공항서 한때 억류당해"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벌이는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일본으로부터 활동을 방해받고 있다며 외교부에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다.
정의연은 "일본 정부가 정의연의 해외 지원 활동을 방해하고, 일본에 입국하려는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을 억류하기도 했다"며 일본의 방해 행위를 막아달라는 의견·요구서를 외교부에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단체는 "성폭력 피해로 고통받는 피해자를 지원하는 '나비기금' 활동이 일본의 방해를 받고 있다"면서 "일본대사관, 영사관에서 정의연 지원을 받는 단체의 활동가를 찾아가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며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또 "2019년 세계전시 성폭력 추방의 날을 맞아 정의연이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에 참가했던 우간다의 3개 단체 대표 중 한 단체 대표에게 일본 정부가 학교 건립을 지원하겠다며 회유를 시도한 것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이러한 활동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해온 피해자들과 정의연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 실현을 위해 정의연 활동을 방해하는 일본 정부의 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난 9일 윤 이사장이 일본 시민단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나리타 공항에 도착했을 때 공항에서 2시간 동안 억류당하고 조사를 받았다"며 "외교부 콜센터로 연락했지만, 입국심사는 해당국의 고유 영역이어서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말했다.
윤 이사장은 2017년 8월 오사카 간사이공항에 입국했을 때도 1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연은 "2건의 억류와 입국 지연사건은 윤 이사장에 대한 모욕을 넘어 위안부 피해자들의 뜻에 따라 활동하는 활동가에 대한 일본 정부의 위협행위"라며 "자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는 외교부가 조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연은 "외교부가 피해자중심주의적 접근 원칙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공언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전시 성폭력 문제 해결에 외교부가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