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9-06-27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평화심포지엄] 이총리 "트럼프 대통령, DMZ에서 북한 향한 메시지 던질듯"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무장지대(DMZ) 모처에서 북한을 향해 모종의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연합뉴스와 통일부 공동주최로 열린 '2019 한반도평화 심포지엄'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번 일요일에 서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여덟 번째 회담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HORwfKGDAdj

■ 文대통령, 일본 오사카 도착…오후 시진핑과 한중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일본 오사카(大阪)에 도착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비롯한 2박 3일간의 일본 방문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오사카 방문 기간 G20 정상회의 참석은 물론 중국·러시아를 비롯한 7개국 정상과의 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날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취임 후 5번째로 한중 정상회담을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mLRwfKwDAdQ

■ 비건 방한, 나흘간 체류…판문점 등서 대북 접촉여부 주목

대북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7일 오후 한국을 찾는다.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오는 29일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 이틀 먼저 한국에 도착하는 것이다. 비건 대표는 28일 오전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한미 정상이 논의할 대북 의제를 조율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문보기: http://yna.kr/W.RTfKEDAcQ

■ 해운대고도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70점에 미달

부산시교육청은 27일 "자립형 사립학교(자사고)인 해운대고에 대한 운영성과를 평가한 결과, 기준 점수(70점)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사고 지정 취소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는 이날 해운대고에 대한 평가결과를 심의한 결과, 자사고 지정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해운대고는 지난 3월 29일 학교 자체 평가보고서를 부산시교육청에 제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PRQfKODAdq

■ 기상청 "북한 황해북도 송림 북동쪽서 규모 3.9 지진 발생"

27일 오후 3시 19분 51초 북한 황해북도 송림 북동쪽 9km 지역에서 규모 3.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진앙은 북위 38.80도, 동경 125.69도이다. 기상청은 "지진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이 기사는 기상청 데이터를 토대로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작성돼 편집자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지진 정보는 기상청 홈페이지(http://www.weather.go.kr/weather/earthquake_volcano/report.jsp)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보기: http://yna.kr/vPR5fKjDAdh

■ 서울 아파트값 하락세 멈췄다…33주 만에 보합 전환

지난해 9·13대책 여파로 하락세를 이어오던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한국감정원 조사 기준으로 33주 만에 하락세를 멈췄다. 강남 재건축 단지는 물론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수가 늘어나면서 주요 지역의 아파트값이 상승한 영향이다. 정부는 집값이 불안 조짐을 보이면 곧바로 준비해놓은 추가 대책을 내놓는다는 방침이어서 서울 집값 변동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보기: http://yna.kr/2MRNfKrDAd_

■ "믿을수 없어" 해외도 송중기-송혜교 파경 집중보도

27일 '송송커플' 파경 소식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권 톱뉴스가 됐다. 송중기가 전날 서울가정법원에 이혼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는 국내 언론 보도가 이날 오전 9시께부터 나오기 시작하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해외에서도 반응이 쏟아져나왔다. 송중기와 송혜교가 모두 한류스타인 까닭에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는 이혼 소식이 거의 실시간으로 확산했다. 특히 국내 첫 보도가 나온지 1시간 만에 '#송혜교송중기이혼'이라는 키워드가 실시간 트렌드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전문보기: http://yna.kr/MNRAfKMDAd2

■ 스프링클러 갖춘 학교 18.5%뿐…설치 확대 '하세월'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면서 학교에 스프링클러 등 안전시설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당국의 설치계획이 안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7일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기준 유치원(국공립)·초중고·특수학교 1만6천739곳 가운데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곳은 3천91곳으로 18.5%에 그쳤다. 어린 학생들이 다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도 스프링클러 설치율이 각각 8.3%와 18.1%에 머물렀다.

전문보기: http://yna.kr/UPRkfKMDAde

■ 시·도 17곳중 8곳, 30년 뒤 10명중 4명이 65세 이상

부산과 전남 등 전국 8개 시·도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30년 뒤 40%를 넘어설 전망이다. 현재 전국 평균은 14% 수준이다. 가장 고령화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는 세종에서도 30년 뒤에는 15세 미만 유소년인구보다 고령인구가 2배 더 많은 현상이 관측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특별추계(시도편) 2017∼2047년' 중 중위 추계결과(이하 각 연도 7월 1일 기준)를 보면 전국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17년 707만명(전체 인구 내 비중 13.8%)에서 2047년 1천879만명(38.4%)에 다다를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oLRRfKTDAdF

■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 50일 만에 1천400원대로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 가격이 50일 만에 ℓ당 1천500원선 밑으로 떨어졌다. 휘발윳값이 1천400원대를 기록한 것은 지난달 7일 유류세 인하 폭을 축소한 이후 처음이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 26일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보통휘발유 평균 가격은 ℓ당 1천499.90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7일 1천500.12원을 기록한 이후 50일 만에 1천500원선 아래로 내려간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qORyfKBDAdF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