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야구단, 마지막 홈 승리 후 거수경례 "팬들에게 기억되길"(종합)

입력 2019-06-30 16:57  

경찰야구단, 마지막 홈 승리 후 거수경례 "팬들에게 기억되길"(종합)
유승안 "한국 야구 공헌 위해 최선 다해"…KBO "경기력 향상에 많은 도움 됐는데…"
경찰야구단 마지막 기수 8월 12일 전역하면 해체…7월 10일 한화 2군과 마지막 경기



(고양=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9회 초 8-5로 앞선 상황, 유승안(63) 경찰야구단 감독이 마운드로 올라갔다.
경찰야구단의 홈경기 마지막 투수 교체.
2009년부터 11년째 경찰야구단을 이끈 사령탑이 마운드에 오르자 관중석의 팬들이 환호했다.
유승안 감독은 마무리 임대한의 연습 투구를 지켜본 뒤 마운드를 내려갔고, 임대한은 9회를 무실점으로 막고 경기를 끝냈다.
경찰야구단은 30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 경찰야구장에서 2019 KBO 퓨처스(2군)리그 번외경기에서 두산 베어스를 8-5로 눌렀다.
특별한 승리였다. 해체를 눈앞에 둔 경찰야구단은 마지막 홈경기를 승리로 장식했다.
6회 중월 투런 아치를 그린 이진영은 경찰야구장에서 홈런을 친 마지막 경찰야구단 타자로 남았다.
두산 신민철이 8회에 홈런을 쳐 '경찰야구장의 마지막 홈런 타자' 타이틀을 얻었다.
경기 뒤 유승안 감독과 경찰야구단 선수들은 마운드 근처로 모였고 1루와 홈플레이트 사이에 자리한 팬들을 향해 거수경례했다. 2군 번외경기를 찾아준 팬들을 향한 감사 인사였다.
벽제 경찰야구장에서 팬들에게 한 마지막 인사이기도 하다.



유 감독은 "(2009년) 경찰야구단 사령탑으로 부임해 200여명의 선수를 받았다. 선수들 하나하나, 어떤 모습이었는지 기억한다"며 "미완성인 선수들이 경찰야구단에서 성장해 KBO 1군 무대에서 활약하는 걸 보면 참 뿌듯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찰야구단은 한국 야구에 공헌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만, 열심히 노력한 구단으로 기억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최형우(KIA 타이거즈), 양의지(NC 다이노스), 민병헌·손승락(이상 롯데 자이언츠), 우규민(삼성 라이온즈) 등 많은 선수가 경찰야구단에서 성장해 대형 프리에이전트(FA) 계약을 했다.
안치홍(KIA), 허경민(두산) 등 가치가 상승하는 선수들도 경찰야구단에서 복무했다.
경찰야구단은 2011∼2018년, 8시즌 연속 북부리그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경찰야구단에서는 새로운 유망주를 키워낼 수 없다.
현재 경찰야구단에서 뛰는 11기 선수 20명은 8월 12일에 전역한다.
정부의 의무경찰제도 폐지에 따라 경찰야구단은 12기를 뽑지 못했다.
NC에서 뛰다 경찰야구단에서 복무를 시작한 김태군 등 11기 선수들이 '경찰야구단의 마지막 멤버'다.
마지막 홈경기를 끝낸 경찰야구단은 7월 10일 서산에서 한화 이글스와 야구단 최종전을 펼친다.



김태군은 "마지막 홈경기이긴 하지만 평정심을 유지한 채 플레이했다. 7월 10일 최종전에서는 기분이 정말 이상할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나는 경찰 복무로 병역을 하면서도 야구를 계속했다. 경찰야구단 덕에 좋은 기회를 얻었다"며 "그런데 내가 얻은 기회를 후배들은 누리지 못한다는 게 참 아쉽다"고 밝혔다.
선수들은 전역하면 KBO리그 원소속팀에서 새 출발 한다. 하지만 코치진은 새 직장을 구해야 한다.
코치진들은 마지막 경기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이한진 경찰야구단 투수코치는 "올 시즌 NC에서 선발로 활약하는 박진우가 경찰야구단 출신이다. 현재 기수 투수들도 KBO리그에서 잘 적응했으면 좋겠다"며 "내 개인 일은 겨울에나 해결되지 않을까"라고 밝은 표정으로 말했다.
경찰야구단의 마지막 홈경기를 함께 치르는 두산 2군 선수단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강석천 두산 2군 감독은 "경찰야구단이 유망주를 키우고, 국제대회에도 출전하며 한국 야구에 공헌했다"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 야구단이 해체되는 게 슬프다"라고 했다.
류대환 사무총장 등 KBO 주요 인사들은 벽제 경찰야구장을 찾아 선수단을 격려했다.
류 사무총장은 "경찰야구단이 KBO리그 경기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줬다. 이렇게 해체 과정을 밟는 게 정말 아쉽다"며 "KBO 차원에서 보완책 등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KBO는 유승안 감독의 사인이 담긴 공, 경찰야구단 마무리 임대한이 던진 마지막 공을 소중하게 챙겼다.
이 기념구는 야구박물관에 보관할 예정이다. KBO는 또 8월 중 경찰야구장을 찾아 베이스 등 역사로 남을 야구용품들을 수거할 계획이다.



경찰야구단 마지막 경기를 기록한 장준봉 기록원은 "2012년 4월 기록원 생활을 시작하며 처음 기록한 경기가 이곳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 상무전이었다"며 "경찰야구단이 사라지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기록하니 기분이 참 묘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jiks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