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51.05
(40.43
0.98%)
코스닥
934.07
(0.57
0.0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9-07-02 12: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文대통령 "서명 없지만 행동으로 적대종식·평화시대 시작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지난 일요일 우리 국민과 전 세계인은 판문점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장면을 지켜봤다"며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 종식과 새로운 평화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정전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두 손을 마주 잡았고 미국의 정상이 특별한 경호 조치 없이 북한 정상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y3RwfKwDAhL

■ "김정은 매우 건강해 보여"…트럼프 "조만간 다시 만나길 고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방한 중이었던 지난달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회동'을 한 것과 관련, 곧 다시 만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달 중순께 본격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간 실무협상에서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낙관론을 발신하면서도 '서두를 건 없다'는 속도조절론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번 주말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해 정말 좋았다"며 "우리는 훌륭한 만남을 가졌다. 그는 정말 좋아 보였고 매우 건강해 보였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50RhfKZDAhE

■ 8일부터 3년간 성실히 빚갚은 취약계층에 최대 95% 빚 감면

오는 8일부터 취약계층이 3년간 성실히 빚을 갚으면 남은 채무를 최대 95%까지 감면해주는 제도가 시행된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의 경우 상환 능력에 따라 장기분할상환, 상환 유예, 금리 인하 등을 적용해주는 채무조정안도 함께 가동된다. 금융위원회와 신용회복위원회는 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취약채무자 특별 감면제도와 주담대 채무조정 다양화 방안을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12RxfK2DAhD

■ 학교비정규직 내일 총파업…교육당국-노조 막판 협상

교육당국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협상을 벌인다. 2일 교육부와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에 따르면 교육당국과 연대회의 실무교섭단은 이날 오후 1시께 서울 서초구 모처에서 만나 협상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17개 교육청이 전날 부교육감 회의 결정에 따라 연대회의에 긴급협상을 제안하면서 이날 양측 만남이 성사됐다.

전문보기: http://yna.kr/k2RTfK5DAh5

■ 박유천 징역 10월에 집유 2년…법원 "재사회화 기회부여"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기소 된 가수 겸 배우 박유천(33) 씨가 법원으로부터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법원은 마약류 범죄에 대해서는 엄한 처벌이 필요하나 구속돼 있던 박 씨에 대해서는 구금보다는 재사회화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수원지법 형사4단독 김두홍 판사는 2일 이 사건 선고공판에서 박 씨에 대해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140만원 추징을 명령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2RVfK2DAh5

■ 소비자물가 상승률 6개월째 0%대…"하반기도 높지 않을 것"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반년째 1%를 밑돌았다. 소비 부진, 건강보험·무상급식·무상교복 등 복지확대, 전년 대비 석유류 가격 하락 등이 겹친 영향으로 풀이된다. 2일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8(2015년=100)로 1년 전보다 0.7% 상승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0RWfKMDAhd

■ 구직자에 결혼 등 일과 무관한 정보 요구하면 과태료 500만원

오는 17일부터 기업이 채용 과정에서 구직자에게 직무 수행과 무관한 용모, 혼인 여부, 부모 직업 등의 정보를 요구할 경우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고용노동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채용절차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오는 17일 시행에 들어가는 개정 채용절차법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과태료 부과 기준을 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k1RffKpDAhW

■ 中 칭화유니, D램 사업 진출 선언…글로벌 판도 영향 '주목'

중국 반도체 기업인 칭화유니그룹(淸華紫光)이 D램 사업 진출을 공식 선언하면서 글로벌 메모리 시장에 미칠 파장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D램익스체인지 등에 따르면 칭화유니는 지난달 30일 자체 D램 사업군을 새로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출범한 D램 사업군의 회장에는 댜오스징(?石京) 전 중국 공업정보화부 정보처장이, 최고경영자(CEO)에는 가오치취안(高啓全) 전 대만 이노테라 회장이 각각 임명됐다.

전문보기: http://yna.kr/c2R9fK2DAhs

■ 한전 '요금체계 개편' 전기료 인상하나…정부 일축

한국전력이 1일 누진제 개편안 시행과 함께 전기요금 체계 개편 방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결국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부 당국은 2일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며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일축했다. 한전은 전날 공시를 통해 "재무 여건에 부담되지 않는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을 위해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제도의 합리적 개선, 주택용 계절·시간별 요금제 도입 등 전기요금 체계개편 방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w2RDfKvDAhL

■ 홍콩입법회 점거 시위대 해산…경찰과 최루탄·벽돌 공방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완전 철폐 등을 요구하는 홍콩 시위대가 벌인 사상 초유의 입법회 점거 시위가 반나절 만에 마무리됐다. 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새벽 시위 진압 장비를 갖춘 경찰들이 다수 접근하기 시작하자 입법회 내 의사당에 모인 이들은 모두 밖으로 빠져나갔다. 이들은 밖에서 도로를 점거한 채 시위를 벌이던 다른 시위대와 합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0RzfKUDAh7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