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키운다'는 스테로이드, 청소년 갑상선 기능저하 우려

입력 2019-07-03 15:40  

'근육 키운다'는 스테로이드, 청소년 갑상선 기능저하 우려
야구교실 운영 전직 프로야구선수, 청소년에 불법 스테로이드 투여
"약을 맞아야 원하는 프로야구단·대학 들어갈 수 있다" 속여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단기간에 근육을 키워준다고 알려진 아나볼릭스테로이드 제제를 성장기 청소년에 투여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 성장 저해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사용해선 안 된다고 보건당국이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은 3일 전직 프로야구선수 이 모 씨가 운영하는 유소년 야구교실에서 불법 유통되는 아나볼릭스테로이드와 남성호르몬 등을 사용한 사실이 적발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나볼릭스테로이드는 황소의 고환에서 추출·합성한 남성 스테로이드(테스토스테론)의 한 형태다. 세포 내 단백 합성을 촉진해 근육의 성장과 발달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오남용 시 갑상선 기능 저하, 성기능 장애, 간수치 상승, 불임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씨가 학생들에게 투여한 것으로 확인된 약물은 국내에 허가되지 않은 아나볼릭스테로이드와 남성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이다.
특히 이 중 남성호르몬은 사춘기 이전 남성에게 투여할 경우 뼈 끝(골단)을 조기에 폐쇄해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약물이다.
현장에서 압수된 태반성선자극호르몬 역시 쇼크, 두통은 물론 성조숙증, 장기투여 시 성욕 증가, 지속발기, 여성형 유방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해야 할 약물이다.
조현 순천향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청소년에게 스테로이드 등을 주사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 성장판 조기 폐쇄 등으로 성장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성기능 및 간기능 장애 등이 우려된다"며 "근력 강화나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단기 목표로 사용하면 오히려 성장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개된 식약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이씨는 유소년 야구선수들에게 "몸을 좋게 만들어주는 약을 맞아야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원하는 프로야구단이나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고 꾀어 불법적으로 약물을 투여했다.
이 과정에서 이씨는 강습비 명목으로 스테로이드 제제와 각종 호르몬을 1회당 300만원을 받고 직접 학생들에게 주사했다. 그는 1년간 1억 6천만원 상당의 이득을 챙겼다.
또 전직 야구선수로 도핑 검사 원리를 파악해 약물의 체내 잔류기간을 계산해 투여하고, 이를 기록하는 치밀한 모습도 보였다.
이씨로부터 불법 약물을 투여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유소년 선수 7명 중 2명은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검사에서 양성으로 판정됐으며, 나머지 5명은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