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산해경과 한국 문화·백범의 길

입력 2019-07-04 19:14  

[신간] 산해경과 한국 문화·백범의 길
반일 종족주의·인물로 읽는 현대한국정치사상의 흐름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산해경과 한국 문화 = 정재서 지음.
신화학자인 정재서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화집으로 꼽히는 '산해경'(山海經)과 우리 문화 사이에 상관성을 고찰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산해경 역주본을 펴낸 저자는 산해경이 한 가지 계통 문화로 이뤄진 서적이 아니라 주변 종족과 교류와 융합을 통해 성립된 책이라고 본다.
그는 조선, 숙신, 부여, 개국, 맥국 등 산해경에 나타나는 한국 역사와 지리 자료를 추출해 분석하고 중국 신화와 한국 신화가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지 설명한다.
예컨대 산해경에는 '서왕모'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서왕모 도상이 삼국시대 유적에서 확인되고 조선시대에도 서왕모를 모티프로 한 시와 소설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실학파 실증 정신, 청대 고증학 영향으로 조선 후기 개인 문집에서 역사, 지리, 사물 고증이 성행하면서 산해경은 중요한 자료로 부상했다"며 "산해경은 오늘날 동아시아권에서 주목받는 문화 산업 소재가 됐다"고 주장한다.
민음사. 320쪽. 1만8천원.



▲ 백범의 길 = 김광재·도진순 외 지음.
한국과 중국 학자와 전문가 11명이 백범 김구 70주기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중국 상하이에서 시작된 김구와 임시정부 노정을 추적했다.
김구가 상하이에 들어갈 때 이용한 부두, 상하이 우정총국이나 요코하마쇼킨은행과 독립운동 사이 연관성, 임시정부 요인을 숨겨주고 피난을 도운 피치 부부, 윤봉길 의거 이후 김구의 상하이 탈출 경로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책을 기획한 백범김구기념사업회 김형오 회장은 발간사에서 "표지판도 기념석도 없는 곳이 많았지만, 어딘가에 남아 있을 백범과 임시정부 애국지사들의 발길과 흔적을 찾고 더듬었다"며 "독립운동가들은 독립을 위해 혹독한 가시밭길을 걸었다"고 밝혔다.
아르테. 상권 364쪽, 2만5천원. 하권 292쪽, 2만5천원.



▲ 반일 종족주의 = 이영훈 외 지음.
식민지 근대화론으로 잘 알려진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이 지난해 12월 이후 유튜브 이승만 TV를 통해 공개한 콘텐츠를 글로 엮었다.
김낙년 동국대 교수, 김용삼 펜앤드마이크 대기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을 지낸 주익종 이승만학당 교사, 정안기 서울대 객원연구원,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이 필자로 참여했다.
이 교장은 한국이 거짓말 문화가 팽배한 사회라고 비판하면서 "한국의 민족주의에는 자유롭고 독립적인 개인이란 범주가 없으며, 이웃 일본을 세세의 원수로 감각하는 적대 감정인 반일 종족주의에 긴박돼 있다"고 역설한다.
저자들은 일제의 식량 수탈, 강제동원에 대한 기존 견해를 반박하고 반일 종족주의가 극단적으로 나타난 사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주장한다.
미래사. 414쪽. 2만원.



▲ 인물로 읽는 현대한국정치사상의 흐름 = 강정인·정승현·전재호 외 지음.
1945년 광복 이후 1980년대까지 한국 정치사상을 인물 중심으로 살폈다.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두 정치인으로는 김구와 이승만, 한국 보수주의 기원으로는 김성수·송진우·장덕수를 선정했다.
급진사상가로는 박헌영과 조봉암, 중도파와 민족주의자로는 여운형·안재홍·조소앙, 1970년대 세 얼굴로는 박정희·함석헌·장준하, 1980년대 저항의 물결을 일으킨 인물로는 리영희·박현채·문익환·장일순을 꼽았다.
저자들은 전문적이고 이론적인 쟁점을 다루기보다는 사상을 알기 쉽게 기술했다.
아카넷. 536쪽. 2만원.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