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남부서 규모 6.4 강진…"20년만에 가장 강력"(종합3보)

입력 2019-07-05 09:43   수정 2019-07-05 11:17

美 캘리포니아 남부서 규모 6.4 강진…"20년만에 가장 강력"(종합3보)
일부 부상자 발생·건물균열·화재도…LA·라스베이거스서도 진동 느껴져
심각한 피해는 없어…150여차례 여진 발생, '빅원' 닥칠까 불안감


(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옥철 정성호 특파원 = 미국 독립기념일인 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남부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했다. 이는 이 지역에서 일어난 지진으로는 20년 만의 최대 강진이다.
미 지질조사국(USGS)은 캘리포니아주 남부 컨카운티 리지크레스트에서 이날 오전 10시33분(서부시간) 지진이 발생했으며, 진원의 깊이는 8.7㎞였다고 밝혔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북동쪽으로 240㎞ 떨어진 지역으로, USGS는 진원이 얕기 때문에 영향이 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체적 진앙은 인구 2만8천여 명의 소도시인 리지크레스트에서 모하비 사막 방향인 북동쪽으로 20㎞ 정도 떨어진 셜즈밸리 인근이다. 다행히 모하비 사막 근처여서 인구가 밀집한 지역은 아니다.
본진 이후 규모 4.5의 지진을 포함해 여진이 이어졌다. CNN은 최소한 159차례 여진이 있었다고 전했다.



미 언론에 따르면 이날 지진으로 리지크레스트 마을에서는 복수의 부상자가 나오고 집 2채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컨카운티 소방서장 데이비드 위트는 응급대원들이 작은 화재와 가스 누출, 도로 균열 등에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리지크레스트 지역병원에 있던 환자 15명이 여진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대피했다고 전했다. 이는 이 병원 건물 중 일부에서 구조적 문제가 발견됐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위트 서장은 "정확한 부상자 수는 모르지만 지금까지는 경미한 부상자들뿐이었다"라고 밝혔다.
페기 브리던 리지크레스트 시장은 전기·가스설비 직원들이 파손된 가스 라인을 파악 중이며 필요한 곳에서는 가스를 차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리던 시장은 또 지진 당시 독립기념일 기념식이 열리고 있던 시니어센터에서는 모두가 놀라 건물을 빠져나왔지만 다행히 부상자는 없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지진 상황에 대해 빠짐없이 보고를 받았다며 "모든 상황이 다 통제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USGS는 애초 규모 6.6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가 곧바로 규모 6.4로 수정했다.

컨카운티 소방국은 트위터에 "24건의 의료·화재 상황과 관련해 응급 구조대원들이 출동했다"고 밝혔다.
샌버너디노카운티 소방국도 "부상자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건물과 도로 파손 신고가 있어 확인 중"이라며 "건물에서 여러 건의 작은 균열이 있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라고 말해다.
일부 도로에는 돌이 떨어졌지만 차량 파손이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규모 6.4 강진…일부 건물 균열·화재 / 연합뉴스 (Yonhapnews)
이번 지진은 LA 시내에서도 진동이 감지됐다.
LA경찰국(LAPD)은 "심각한 피해나 부상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LA국제공항(LAX)도 활주로 등지에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공과대학 지질학자 루시 존스는 AP통신에 "이번 지진은 캘리포니아에서 일어난 지진 중 20년 만에 가장 강력한 것"이라고 말했다.
존스는 지난 1999년 10월 이번 지진이 일어난 곳과 가까운 지역에서 규모 7.1의 강진이 있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에서 재산 피해가 났던 지진으로는 지난 1994년 노스리지에서 일어난 규모 6.6의 지진 이후 가장 강한 지진인 것으로 알려졌다.
존스는 "강진이 있기 30분쯤 전에 규모 4.2의 지진이 있었다"면서 "강진 이후 며칠 사이에 규모 5 정도의 여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브리던 리지크레스트 시장은 CNN에 "지진에 익숙한 편이지만 이런 강도의 지진은 처음"이라며 주민들에게 주변 노약자를 돌봐달라고 당부했다.



LA에 거주하는 영화 제작자인 애버 듀버네이는 "LA에 오래 살면서 이런 진동은 처음 느껴본다. 흔들림이 급격하게 강하지는 않았지만 제법 긴 시간 동안 느껴졌다"라고 현지 매체에 말했다.
진동은 모하비 사막을 건너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까지 느껴졌으며,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남쪽 멕시코 국경도시 티후아나에서도 진동을 느꼈다는 보도가 나왔다.
유럽지진기구(EMSC)는 관측상 이번 강진의 진동이 느껴진 지역의 인구가 약 2천만 명에 달할 수 있다고 전했다.
USGS 지질학자 롭 그레이브스는 "이런 지진은 상당한 규모의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州)인 캘리포니아는 지진대와 화산 활동이 활발한 환태평양 조산대 '불의 고리'에 속해 있으며, 그중에서도 샌안드레아스 판의 움직임에 의해 대형 강진이 발생할 우려가 큰 지역이다.
이번 강진에 앞서 지난달 초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규모 3.3∼3.7의 작은 지진이 수십 차례 일어나 '빅원'(대형 강진)이 닥쳐오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기도 했다.
지난달 초 LA 동쪽 리버사이드와 인랜드 엠파이어 지역에서 작은 지진이 잇따랐다.
전문가들은 캘리포니아에서 대형 강진이 발생한 지 20년이 지나 휴지기가 끝났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oakchu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