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파업 출근길 대란 없었다…시민들 "평소와 다름없어"

입력 2019-07-10 09:41  

부산지하철 파업 출근길 대란 없었다…시민들 "평소와 다름없어"
출근길 정상운행…오전 9시 지나자 전동차 간격 늘어나 일부 시민 짜증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김재홍 김선호 기자 = "지하철 파업한다더니 평소와 비슷하네요."(출근길 승객)
"출근 시간 지나니 지하철 운행 간격이 확 늘어나 짜증 납니다."(60대 승객)
부산지하철 노조가 2년 10개월 만에 파업에 돌입한 10일 오전 8시 부산지하철 3호선 연산역에서 전동차가 도착하자 1호선으로 갈아타려는 승객이 우르르 몰려나왔다.
승강장에서 지하철 노조의 파업 사실을 알 수 있는 건 부산교통공사가 역 곳곳에 붙인 '파업 시 열차운행 계획'과 파업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겠다는 전광판 문구가 전부였다.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한다는 이주성(38) 씨는 "어젯밤 부산지하철이 파업한다는 긴급 재난 문자를 받고 조금 일찍 출근했는데 평소와 다른 점은 못 느끼겠다"고 말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했지만, 부산교통공사가 비상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 평소 대비 100% 열차운행률을 보였다.
실제 연산역에서 4분여 간격으로 전동차가 도착해 승객을 태우고 출발했다.
파업 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열차운행 간격이었다.
필수 공익사업장인 부산지하철은 노조 파업 시 필수유지 업무자(1천10여명)가 즉각 투입된다.

하지만 오전 9시를 넘기면서 전동차 운행 간격이 평소 6분 30초대에서 11∼12분대로 늘어났다.
이 때문에 긴 배차 간격에 몇몇 승객은 짜증 섞인 말을 내뱉기도 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날 오전 9시가 넘어서야 사장 명의의 파업 사과문을 역에 부착했다.
2년여 만의 부산지하철 파업에 대한 시민 반응은 엇갈렸다.
연산역에서 만난 박모(59) 씨는 "부산지하철은 공익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시민 불편이 없도록 노사가 빨리 합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생 김모(25) 씨는 "부산지하철 노조도 근로자인 만큼 내세울 주장과 파업권이 있다고 본다"며 "하지만 무엇 때문에 파업하는지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출근 시간 부산지하철이 정상 운행한 탓이었는지 주요 정체 구간인 만덕터널, 백양터널, 범내골 일대 시내 차량흐름도 지하철 파업 전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고 부산경찰청 교통정보센터 관계자는 말했다.
부산지하철 노사는 9일 밤늦게까지 핵심 쟁점인 임금 인상률과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장시간 협상했지만, 끝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win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