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년 만에 북아일랜드에서 열리는 브리티시오픈, 18일 개막

입력 2019-07-16 10:39  

68년 만에 북아일랜드에서 열리는 브리티시오픈, 18일 개막
우즈 메이저 16승 도전, 매킬로이·켑카·존슨 등과 우승 경쟁
한국 선수로는 임성재·김시우·안병훈 등에 45세 황인춘도 출격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올해 남자 골프 마지막 메이저 대회인 제148회 디오픈 챔피언십이 18일(한국시간)부터 나흘간 영국 북아일랜드의 로열 포트러시 골프클럽(파71·7천344야드)에서 개막한다.
이 대회가 북아일랜드에서 열리는 것은 1951년 이후 무려 68년 만이다.
디오픈은 스코틀랜드의 7개 골프장, 잉글랜드 6개 골프장과 바로 이 로열 포트러시 골프클럽 등 14개 코스를 순환하며 대회가 열리는데 북아일랜드에서 대회가 개최된 것은 1951년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앞서 열린 147차례 대회는 스코틀랜드에서 96회, 잉글랜드에서 50회, 북아일랜드에서 1회 진행됐다.
이 대회는 항상 대회 명칭으로 인해 선수끼리나 주로 미국과 영국 미디어 사이 자존심 대결이 벌어지기로 유명하다.
대회 공식 명칭은 '디 오픈(The OPEN)'이다. 1860년 창설돼 가장 먼저 시작한 '오픈 대회'라는 자부심이 담긴 명칭이다.
다른 메이저 대회는 US오픈이 1895년, PGA 챔피언십이 1916년 시작됐고 '명인 열전'으로 불리는 마스터스는 1934년에야 첫 대회가 열렸다.
그러나 영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 특히 미국 언론들은 '디 오픈'으로 부르면 다른 오픈 대회와 구분이 잘되지 않는다며 '브리티시오픈'으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올해 대회를 앞두고 존 허건이라는 스코틀랜드 출신 기자는 미국 매체인 골프월드에 기고한 글을 통해 "영국 여권에 보면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라고 되어 있다"며 "북아일랜드가 '브리티시'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볼 수 있으므로 최소한 올해 대회는 '브리티시오픈'이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해묵은 논쟁이 끝날 것 같지는 않다. AP통신, 골프다이제스트, 골프위크 등 외국 주요 매체들이 브리티시오픈으로 표기 중이고, 국내에서도 디오픈보다 브리티시오픈이 더 친숙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총상금 1천75만달러, 우승 상금 193만5천달러(약 22억3천만원)가 걸린 올해 브리티시오픈에서도 역시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에게 팬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4월 마스터스에서 우승, 메이저 대회 15승을 달성한 우즈는 이후 PGA 챔피언십과 US오픈에서는 컷 탈락과 공동 21위의 성적에 그쳤다.
우즈가 디오픈 우승자에게 주는 클라레 저그의 주인공이 된 최근 사례는 2006년이다. 당시 잉글랜드 로열 리버풀 골프클럽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즈는 18언더파를 기록해 2위 크리스 디마르코(미국)를 2타 차로 제치고 우승했다.
지난해 브리티시오픈에서 우즈는 최종 라운드에서 한때 선두에까지 나선 끝에 공동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이 대회에서 공동 6위에 오른 이후 PGA 챔피언십 준우승까지 메이저 대회에서 선전한 결과가 올해 마스터스 우승의 밑바탕이 됐다는 분석도 많다.
한국 시간으로 18일 밤 11시 10분에 맷 월리스(잉글랜드), 패트릭 리드(미국)와 함께 1라운드를 시작하는 우즈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새로운 2번 아이언을 골프백에 담아온 것이 화제가 됐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인터넷 홈페이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며 "우즈는 2번 아이언 또는 5번 우드를 코스나 날씨 상태에 따라 택하는데 이번에는 탄도가 낮고 빠른 스피드로 공을 멀리 보내기에 적합한 2번 아이언으로 바람의 영향을 줄여보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우승자 프란체스코 몰리나리(이탈리아)와 최근 메이저 대회마다 좋은 성적을 내는 브룩스 켑카(미국), 홈 코스에서 경기에 나서는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등이 우승 후보로 지목된다.
외국 스포츠 베팅업체 윌리엄 힐에 따르면 우승 배당률이 매킬로이 8/1, 켑카 10/1, 더스틴 존슨(미국)과 욘 람(스페인)이 14/1 순이며 우즈가 16/1로 그 뒤를 잇는다.


한국 선수로는 45세 베테랑 황인춘이 출전하는 것을 비롯해 강성훈(32), 임성재(21), 김시우(24), 안병훈(28), 장동규(31), 박상현(36), 문도엽(28) 등 8명이 출전하고 교포 선수 김찬(미국)도 나간다.
개최 장소 로열 포트러시 골프클럽은 북아일랜드 앤트림 북쪽 해안에 위치한 전형적인 링크스 코스다.
바닷바람의 영향이 강하고 긴 러프와 60여개의 벙커 등으로 구성된 로열 포트러시 골프클럽은 골프매거진, 골프다이제스트 등 전문 매체들이 선정하는 세계 100대 코스에 빠지지 않는 명문 클럽이다.
벙커 수가 150개 정도인 뮤어필드, 200개가 넘는다는 로열 리덤 앤 세인트 앤스 등 다른 디오픈 개최 코스에 비해 벙커가 많지 않은 편이다.
영국이지만 아일랜드에 더 가까운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2012년에는 아일랜드오픈이 이 장소에서 열리기도 했다. 아일랜드오픈이 북아일랜드에서 열린 것도 1953년 이후 2012년이 59년 만이었다.
한편 같은 기간 미국 켄터키주 니컬러스빌에서는 PGA 투어 바바솔 챔피언십(총상금 350만달러)이 열린다.
이 대회에는 배상문(33), 김민휘(27), 양용은(47), 위창수(47) 등이 출전한다.
email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