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 최강 파이어볼러는 조상우·산체스…가장 느린 공은?

입력 2019-07-25 13:31  

KBO리그 최강 파이어볼러는 조상우·산체스…가장 느린 공은?
조상우 평균 구속 153.1㎞, 최고구속은 157.2㎞
패스트볼 느린 순위는 임현준·유희관·금민철



(서울=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의 특급 불펜 조상우가 2019 KBO리그에서 가장 빠른 공을 던지는 투수로 확인됐다.
25일 KBO 사무국과 공식 통계업체인 스포츠투아이에 따르면 조상우는 전반기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153.1㎞를 기록, 리그 전체 투수 중 가장 빠른 공을 던졌다.
조상우는 평균구속뿐만 아니라 올 시즌 최고 구속도 1위에 올랐다.
그는 5월 2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SK 와이번스와 원정 경기에서 9회말 제이미 로맥을 상대로 157.2㎞의 불같은 강속구를 뿌려 올 시즌 최고 기록을 세웠다.
조상우는 6월 2일 광주 KIA 타이거즈 경기에서 김선빈에게 156.9㎞의 빠른 공을 던져 올 시즌 3위 기록도 보유했다.
선발투수 가운데는 SK의 앙헬 산체스가 전반기 패스트볼 평균 구속 151.6㎞를 기록, 조상우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산체스는 6월 26일 잠실 LG 트윈스 경기에서 이천웅에게 157.1㎞의 강속구를 뿌려 최고 구속 순위 2위에도 올랐다.

올 시즌 LG의 새로운 마무리로 자리 잡은 고우석은 평균구속 150.5㎞로 전반기 강속구 투수 3위에 올랐다.
또 야수에서 투수로 변신한 SK 불펜 강지광은 평균구속 150.0㎞로 4위에 올랐다.
단독 1위 SK의 특급 마무리로 활약 중인 하재훈은 평균구속이 146.7㎞로 상위 10위 이내에 들지 못했다.
또 다승과 평균자책, 승률, 탈삼진 부문을 석권하며 전반기 최고투수로 입지를 굳힌 두산 베어스의 에이스 조쉬 린드블럼은 빠른 공 평균 구속이 144.8㎞로 측정됐다.
린드블럼의 눈부신 활약은 빠른 공 하나에 의존하기보다 제구력과 변화구 구사능력, 타자 상대 요령 등을 고루 갖춰야 최고 투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KBO리그에서 전반기 평균구속이 가장 느린 투수는 삼성 라이온즈의 좌완 언더핸드 임현준으로 드러났다.
임현준의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126.5㎞로 조상우보다 27㎞ 가까이 느렸다.
2011년 입단 당시 좌완 오버핸드였던 임현준은 2016년 사이드암으로 변신했다가 최근에는 팔이 더 내려오면서 언더핸드 유형으로 던져 공이 더 느려졌다.
임현준에 이어 베테랑 좌완투수 유희관(두산)과 금민철(kt wiz)이 나란히 평균구속 128.8㎞로 공동 2위가 되며 선발투수 중 공이 가장 느렸다.
유희관은 느린 공에도 두산 마운드의 선발 로테이션을 지키며 시즌 평균자책점 3.29로 부문 11위에 올라 있다.
또 개인 통산 132승으로 현역 투수 중 배영수(138승·두산)에 이어 최다승 2위에 올라 있는 윤성환(삼성)은 전반기 평균구속 130.9㎞로 느린 공 순위 6위에 올랐다.
낙차 큰 커브가 주 무기인 윤성환 역시 타자 무릎 근처를 오르내리는 정확한 제구력을 앞세워 빠른 공이 투수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shoele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