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79787
(청두, 중국 2019년 7월 25일 AsiaNet=연합뉴스) 청두시 인민정부는 2019년 8월 8일부터 18일까지 제18회 세계 경찰 및 소방관 대회(World Police and Fire Games, WPFG)를 개최할 예정이다. 미국, 호주, 캐나다를 비롯한 34개 국가 및 지역의 선수들이 대회 참여를 위해 공식 웹사이트에 등록을 마쳤다.
WPFG는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경찰관과 소방관의 신체 단련을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제1회 WPFG는 1985년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개최됐다.
올해 행사 개최지로 청두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WPFG 협회 집행위원 Danny Burdikter는 "입찰 요청서를 제출한 도시가 매우 많았다"라며 "청두는 다른 후보 도시에 비해 더 많은 열정과 헌신, 전문성 및 개최지 준비를 갖췄다. 2011년부터 청두를 7차례 방문하며 청두의 폭발적인 성장을 확인했고, 청두가 자연히 부각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WPFG인 만큼, 이번 행사에 더 많은 국가 및 도시가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면서 "흥미로운 문화와 세계적인 요리로 널리 알려진 청두는 주변 국가 및 지역 방문자를 속속 끌어들일 것이다. 청두에서 본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사실 WPFG 외에도 청두는 2021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및 2025년 월드게임과 같은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 행사의 개최 도시로 선정됐다. 중국에서 가장 유서 깊은 도시(4,500년의 문명, 2,300년의 도시 역사) 중 하나인 청두는 오랫동안 귀여운 판다와 군침 도는 매콤한 음식으로도 잘 알려진 도시다. 청두는 최근 수년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권위 있는 도시평가 기관인 세계화 및 세계 도시(Globalization and World Cities, GaWC) 연구 그룹 및 네트워크가 2018년 11월에 발표한 '2018년 세계 도시 등록(World City Register 2018)'에서 청두는 중국 본토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및 선전에 이어 세계 후보 도시 중 71위를 차지했다.
번성하는 스포츠 행사의 발달은 도시의 성대한 부상을 알리는 확실한 신호탄이다. 청두는 세계적인 스포츠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 한 해 동안 ITU 트라이 애슬론 월드컵, FIBA 3x3 청두 국제 도전 경기, 아시아 배드민턴 엘리트 투어, 청두 오픈(ATP 250 테니스 토너먼트) 및 ITF 주니어 마스터스를 포함한 20개의 주요 국제 스포츠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계획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청두에서 개최되는 국제 스포츠 행사는 67건에 달한다. 그중 50%는 대륙 간 챔피언십이며, 40% 이상은 자체 브랜드 및 지역 문화 특색을 갖춘 행사다.
한편, 총 85㎢로 계획된 티안푸 아오티 시티(Tianfu Aoti City)는 이미 공사를 개시했다. 청두가 세계 스포츠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건설 지원 핵심 프로젝트인 티안푸 아오티 시티는 피트니스 및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및 관광, 스포츠 훈련, 재활 및 의료를 위한 행사 장소로 설계됐다. 아울러 이러한 시설은 청두가 앞으로 더 많은 세계 정상급 행사를 개최할 길을 열어줄 전망이다.
지방 정부가 국가적 건강을 스포츠 산업 발전의 의제에 통합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부분적으로 완공된 티안푸 그린웨이(Tianfu Greenway)는 지역 시민의 신체 단련 및 여가 활동뿐만 아니라 특정 스포츠 행사 개최를 지원한다. 공개된 정보에서 따르면, 올해 WPFG의 비치 발리볼 및 슬로우 피치 소프트볼 등의 경기는 티안푸 그린웨이에서 진행된다.
티안푸 그린웨이는 총 길이 16,930km로 계획된 세계 최장의 그린웨이 시스템이다. 그린웨이 및 지원 시설은 2035년 완공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운항하는 항공 네트워크는 '세계적 스포츠 행사 도시'로서 청두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현재 116개 국제(지역) 노선을 이용 가능한 청두는 중국 남서권 도시 중 전 세계 5개 대륙으로 이동 가능한 유일한 도시다. 청두의 두 번째 공항인 티안푸 국제공항은 2021년 상반기에 완공 및 운영을 앞두고 있다. 그때가 되면 청두는 중국 본토에서 두 개의 공항을 갖춘 세 번째 도시가 된다.
2021년 제31회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의 개최를 발표하며, 국제대학스포츠연맹(International University Sports Federation) 회장 Matytsin은 "청두는 훌륭한 인프라와 수많은 대학 및 대학생들을 갖추고 있다"라며 "이들은 근면하며 전문적이고 유니버시아드에 대한 뛰어난 이해를 갖추고 있어 걱정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