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떨어진 갤럭시S10'에 삼성폰 실적 '뚝'…영업익 2조 아래로

입력 2019-07-31 09:19  

'힘 떨어진 갤럭시S10'에 삼성폰 실적 '뚝'…영업익 2조 아래로
업계 기대치 크게 밑돌아…하반기 갤노트·폴드 출시에 기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실적이 크게 악화하면서 작년 4분기 이후 2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다시 '2조원'을 넘기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2분기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이 매출 25조 8천600억원, 영업이익 1조5천6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영업이익 2조6천700억원, 전분기(2조2천700억)보다 1조원 가까이 줄었고 증권가 기대치였던 2조 초반대에도 크게 못미쳤다.
2015년 이후 삼성전자 IM부문 분기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기지 못한 적은 갤럭시노트7 발화 사건이 있었던 2016년 3분기(1천억원), 작년 4분기(1조5천억원)밖에 없었다.
출시 초기 전작과 비교해 호조를 보였던 갤럭시S10 판매가 5월과 6월 급격히 둔화하면서 수익성이 떨어진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10 판매 둔화 등 플래그십 제품 판매량 감소와 중저가 제품 경쟁 심화,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화투자증권 이순학 연구원은 "갤럭시S10 판매량이 당초 예상치(1천100만대)를 하회한 900만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호조를 나타내는 갤럭시A시리즈는 높아진 원가로 인해 수익성에 기여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네트워크 사업은 2분기 국내 5G 상용화 확대와 해외 LTE망 증설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성장했다.

3분기 중에는 삼성전자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10 시리즈와 첫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가 나란히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8월 7일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10을 공개하고 23일 출시할 예정이다.
갤럭시노트10은 일반(6.3인치), 플러스(6.8인치) 2가지 모델로 나오고 일반 모델은 트리플 카메라를, 플러스 모델은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베젤(테두리)을 줄이기 위해 상단 가운데 카메라 구멍을 남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이어폰 잭을 없앴다.
갤럭시 폴드의 출격 일정도 드디어 정해졌다.
삼성전자는 결함을 보강해 개선한 갤럭시 폴드를 9월 중 발표하기로 했다.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9월 18일께가 유력하다. 200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와 결함 논란을 거치면서 생긴 '베타 테스트 폰'이라는 인식을 극복하는 것이 과제다.
삼성전자는 "하반기는 시장 성수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불확실한 대외 경영환경과 전년 대비 수요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갤럭시 노트10과 폴드를 포함해 전략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중저가 신모델 판매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익성 개선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진투자증권 이승우 연구원은 "향후 수익성 회복의 관건은 갤럭시 폴드일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