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범의 메가폰' 온라인 게시판 에잇챈 결국 서비스 중단(종합)

입력 2019-08-06 06:20  

'총격범의 메가폰' 온라인 게시판 에잇챈 결국 서비스 중단(종합)
네트워크 사업자 "증오의 소굴에 서비스 제공 안해"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많은 인명을 앗아간 총격사건의 범인들이 범행 전 성명서를 올린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에잇챈'(8chan)이 5일(현지시간) 결국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미 CNN·CBS 방송이 전했다.
에잇챈의 네트워크 제공 사업자인 클라우드페어는 이날 오전 "에잇챈을 위한 서비스를 더는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튜 프린스 클라우드페어 최고경영자(CEO)는 "에잇챈은 스스로 불법적임을 인정했고 여러 건의 비극적 참사를 야기했다"면서 "그 게시판은 증오의 소굴"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에잇챈은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접속 자체가 원천 차단된다.
그동안 에잇챈은 구글 검색을 통해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오픈 웹상으로는 접속이 가능한 상태였다.


아라비아 숫자 8을 누여놓은 형태가 '무한대 기호(∞)'와도 비슷해 '인피니티(Infinity·무한) 챈'으로도 불리는 이 게시판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레드릭 브레넌이 지난 2013년 개설한 것으로 2015년 사이트 운영권이 온라인 사업자 짐 왓킨스에게 넘어갔다.
에잇챈은 초기에는 유머와 일상 소재 등을 담은 글이 주류를 이뤘으나 근래에는 백인 우월주의자 집회 공고나 회원 모집 수단으로 악용돼왔다.
개설자인 브레넌은 전날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대량 살상 소식을 들을 때마다 에잇챈과 관련된 게 아닌지 확인해보고 있다. 사이트를 이제 닫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3일 미 텍사스주 엘패소 동부 쇼핑단지 내 월마트에서 총기를 난사해 22명을 숨지게 한 총격범 패트릭 크루시어스(21)는 범행 직전 에잇챈에 '히스패닉의 텍사스 침공'에 대한 대응이라는 내용이 담긴 온라인 성명서(manifesto)를 올렸다고 CNN은 전했다.
'불편한 진실'(The Inconvenient Truth)이라는 제목이 붙은 성명서에는 히스패닉 이민자들로 들끓는 미국의 암울한 미래에 대한 전망이 담겼다고 CNN은 보도했다.



CNN은 크루시어스가 성명서에서 민주당이 열린 국경 정책을 펴고 불법 이민자들에게 건강보험을 지원하는 바람에 히스패닉의 침공이 더 심화하고 있다는 공화당식 주장을 폈다고 덧붙였다. 크루시어스는 엘패소 경찰국에 첫 총격 신고가 들어오기 20분 전에 이 성명서를 에잇챈에 올렸다.
앞서 지난 3월 뉴질랜드 남섬 최대도시 크라이스트처치의 이슬람 사원 두 곳에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한 채 난입해 50명을 살해하고 49명을 다치게 한 호주 출신 총격범 브렌턴 태런트(28)도 범행 직전 에잇챈과 트위터에 73쪽 분량의 온라인 선언문을 게시한 바 있다.
또 지난 4월 미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인근 파웨이 소재 유대교회당(시너고그) 총격 사건 때도 용의자 존 어니스트(19)가 범행 1시간 전쯤 유대인을 살해하겠다는 계획을 담은 온라인 선언문을 에잇챈에 올렸다.
뉴욕타임스는 에잇챈이 "총격범들의 메가폰(Megaphone·확성기)"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oakchu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