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개최지로 자기 리조트 띄운 트럼프…"사익 추구" 비판 봇물

입력 2019-08-27 17:17   수정 2019-08-27 17:53

G7 개최지로 자기 리조트 띄운 트럼프…"사익 추구" 비판 봇물
전문가들 "새로운 차원의 이해상충", "역대 대통령에게서 볼 수 없던 일"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미국에서 열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지로 본인이 소유한 골프 리조트를 띄우면서 도를 넘는 사익 추구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와 AP 통신 등은 2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프랑스 비아리츠 G7 정상회의에서 미국 마이애미 인근의 도럴 골프리조트를 차기 정상회의를 개최할 "훌륭한 장소"라고 밝힌 것을 두고 윤리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소유한 이 리조트가 "수백 에이커나 되는 면적을 갖고 있어 무슨 일이 일어나든 처리할 수 있다"면서 이와 비슷한 수준의 리조트는 찾아볼 수조차 없다고 스스로 극찬했다.
자신의 리조트에서 G7 정상회의를 열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언은 빈말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NYT에 따르면 백악관 비밀경호국(SS)은 두 달 전 이미 도럴 지역 경찰에 해당 리조트가 정상회의 장소로 사용될 수 있는 장소 중 하나라고 통보했다고 한다.
후안 카를로스 베르무데스 도럴 시장은 "이 정도 규모의 행사를 유치하면 도시를 널리 홍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직을 이용한 사익 추구를 비판해온 정부 감시단체와 전문가들은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내놨다.
AP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본인 소유 리조트에 외국 정상들을 초대하려고 제안한 것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이해 상충"이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전했다.
워싱턴대 로스쿨의 카서린 클라크 교수는 "커다란 윤리 위반"이라고 했고,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 전직 고문인 래리 노블은 "이렇게 하면 참석자들이 모두 자신의 리조트에 머무는 것을 완벽하게 의무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도인 워싱턴DC와 달리 도럴 리조트에서 G7 정상회담이 열리면 각국 정상들이 강제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리조트에 투숙하면서 부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디팍 굽타 윤리 전문 변호사는 "트럼프 대통령은 리조트를 세계에 홍보하는 한편, 외국 정부에는 그의 리조트에서 소비할 것을 강요할 것"이라며 "역대 미국 대통령에게서는 전혀 볼 수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많은 외국 정부 관료와 국제 언론매체를 동반하는 정상회의 개최가 트럼프 대통령의 재산에 막대한 이득이 되는 동시에,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피해왔던 '사적 이익 추구'라는 선을 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월터 샤웁 전 정부윤리위원장도 "많은 역대 대통령들이 세계 지도자를 자택으로 초대했지만, 본인과 가족을 위해 직접 이익을 창출하는 영리사업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운영하는 호텔 등을 통해 이익을 얻은 것이 헌법에 규정된 반부패 조항인 '보수 조항'(Emoluments Clause) 위반이라는 내용의 소송에 다수 휘말린 바 있다.
내년 G7 정상회의 트럼프 골프 리조트 개최 추진 논란 / 연합뉴스 (Yonhapnews)
문제의 도럴 리조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17개의 골프 리조트 중 가장 많은 수익을 내던 곳이지만, 지난 2015년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수익의 약 69%가 급감하면서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당시 대선후보는 출마 연설에서 미국 국경을 넘는 멕시코 출신 불법 이민자들을 범죄자로 묘사했고, 이에 기업들이 지원을 끊기 시작하면서 재정상의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AP는 전했다.
도럴 리조트에서 매년 대회를 열던 미국프로골프(PGA)와 자동차 경주대회 내스카(NASCAR)도 문제의 연설 이후 개최 장소를 바꾼 것이다.
또 이 리조트는 일반적으로 경호에 용이한 폐쇄적인 지역에 있는 정상회담 장소와 달리, 입구가 차량 통행이 잦은 대로와 맞닿아있다고 NYT는 지적했다. 지난해에는 무장 괴한의 호텔 침입 사건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s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