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국가들, 브라질에 '아마존 산불' 대응 국제협력 수용 촉구

입력 2019-08-27 23:30   수정 2019-08-28 00:12

남미 국가들, 브라질에 '아마존 산불' 대응 국제협력 수용 촉구
"EU 등 협조로 피해 최소화해야"…칠레·콜롬비아 정상 "9월 유엔총회서 다뤄야"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아마존 열대우림 대규모 산불 사태와 관련, 남미 국가들이 브라질에 국제사회와 협력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갈등을 빚으면서 주요 7개국(G7)의 지원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나왔다.
27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남미 국가들은 유럽연합(EU) 등의 협조를 받아 아마존 열대우림 산불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브라질 정부에 주문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정치적 성향이 비슷한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은 아마존 산불 문제를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남미 지역에서 강경 좌파로 분류되는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도 정치적 성향을 떠나 두 정상의 제의를 지지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아르헨티나·칠레·콜롬비아·에콰도르·베네수엘라 등은 산불 진압용 항공기와 소방대원, 재난 전문가 등을 보내 브라질 당국의 산불 진화를 돕겠다고 밝혔다.
브라질 북부 아크리 주 등 국경 지역의 지방정부는 개별적으로 남미 각국 대사관을 접촉해 산불 진화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G7은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아마존 산불 진화를 돕기 위해 2천만 달러(242억 원)를 지원하기로 했으나 브라질 정부는 이를 거부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서 마크롱 대통령이 아마존 열대우림 화재와 관련한 논의를 주도한 데 대한 반발이다.
이 돈은 아마존 열대우림을 끼고 있는 브라질과 주변 국가들에 화재 진압용 항공기를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었다.
이와 관련, G7의 긴급지원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은 피녜라 대통령은 "아마존 주권은 존중해야 하지만, 숲은 보호하는 것은 모두의 의무"라고 말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G7의 2천만 달러 제공을 포함해 앞으로 국제사회의 다양한 지원 계획을 보우소나루 정부와 협의해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