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무능' 문서유출로 쫓겨난 전 주미 英대사, 상원 입성

입력 2019-09-10 16:28  

'트럼프 무능' 문서유출로 쫓겨난 전 주미 英대사, 상원 입성
메이 전 총리, 퇴임 서훈 명단에 포함…트럼프·존슨에 대한 '복수' 해석도
서훈 대상에 측근 대거 포함돼 '눈총'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트럼프 행정부를 혹평한 외교 전문이 유출되면서 반강제로 대사직을 내놓았던 킴 대럭 전 주미 영국대사가 영국 상원의원이 됐다.
10일 가디언과 더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전 총리의 퇴임 서훈 명단에 대럭 전 대사가 포함됐다.
메이 전 총리는 퇴임 기념으로 대럭 전 대사를 투표권과 발언권을 지닌 초당파 종신 상원의원(crossbench peer)으로 임명했다.


영국에는 총리가 퇴임할 때 공헌자들에게 기사 작위나 훈장을 수여하는 전통이 있다. 총리가 대상자를 지정하면 여왕이 이를 최종 승인한다.
대럭 전 대사는 지난 7월 초 트럼프 행정부를 "서툴고, 무능하며, 불안정하다"고 평가한 외교 전문이 영국 언론에 누출되면서 양국의 외교적 마찰을 촉발한 인물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 같은 보도가 나간 뒤 트위터에 대럭 전 대사를 "거만한 바보", "어리석은 사람" 등으로 묘사하면서 사실상 교체를 요구했다.
하지만, 메이 전 총리가 트럼프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그가 정당한 공무수행을 했다며 감싸자 트럼프 대통령은 "메이와 메이의 대표자들이 브렉시트 문제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다"며 메이 전 총리까지 싸잡아 비판했다.
임기가 올해 말까지였던 대럭 전 대사는 결국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졌다"며 자진해서 사퇴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정치 지도자와 달리 대럭 대사의 정당한 업무를 두둔하지 않았던 보리스 존슨 총리(당시 유력 총리 후보)에게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이런 까닭에 메이 전 총리가 대럭 대사를 상원의원으로 임명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존슨 총리에 일종의 복수라는 해석도 나온다.
영국 상원의원은 799명으로 영국성공회 주교들(24명)과 세습 의원들(92명)을 빼면 모두 임명직 종신 의원들이다. 국왕이 총리나 상원 임명위원회의 제안으로 임명한다. 무보수지만 하루 300파운드 범위에서 의정 활동비를 받을 수 있다.


메이 전 총리는 또 재임 기간 자신을 가까이서 보좌한 측근 최소 20명에게 작위나 훈장을 수여하기로 해 '측근 챙기기'라는 눈총을 받고 있다.
특히, 보수당이 과반의석을 상실한 2017년 6월 조기 총선 직후 선거 운동 과정에서 결정적인 실책을 저질렀다는 비난 속에 사퇴한 닉 토머시와 피오나 힐 전 공동비서실장에게도 대영제국 3등급 훈장(CBE)을 서훈해 논란을 자초했다.
또한, 메이 전 총리는 전임자인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가 3년 전 퇴임 시 공보 책임자였던 크레이그 올리버에게 기사 작위를 준 것에 대해 "역겹다"고 논평했으나, 정작 자신도 공보 책임자 로비 깁스에게 똑같이 기사 작위를 수여해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메이 전 총리 내각에서 유럽연합(EU)과 브렉시트 협상의 영국 측 총책임자였던 올리 로빈스, 제프리 보이코트 등도 메이 전 총리의 퇴임 서훈 명단에 기사 작위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메이 전 총리는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결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캐머런 전 총리의 뒤를 이어 보수당 당 대표 겸 총리직에 올랐으나, 혼신의 힘을 쏟은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에서 3차례나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으며 총리직을 내놨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