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웰 "韓日과 삼각 안보협력 증진 위해 막대한 노력 쏟고있어"

입력 2019-09-18 06:55  

스틸웰 "韓日과 삼각 안보협력 증진 위해 막대한 노력 쏟고있어"
"北 핵·탄도미사일 위협 제거·FFVD가 외교 최우선사항…실무협상 시작 준비"
제재이행 재확인·'지독한 인권' 거론…18일 상·하원 외교위 청문회 출석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제거, 즉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최우선 사항으로 제시하면서 한미일간 삼각 안보 협력 증진을 위해 미국이 막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위한 북미간 실무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제재이행 입장을 재확인하며 북한의 인권 문제도 거론하며 실무협상을 앞두고 압박성 메시지도 내놨다.
17일(현지시간) 미 하원 외교위원회에 따르면 스틸웰 차관보는 하원 외교위 산하 아시아·태평양 및 비확산 소위가 '동아시아·태평양 내 미국의 이익과 2020 회계연도 예산'을 주제로 18일 오후 개최하는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발언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북한의 불법적 핵·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의해 미국과 우리의 동맹들에 가해지는 위협을 제거하는 것이 외교적인 최우선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설정한 목표들에 대해 여전히 전념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들, 즉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진전을 이룰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실무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는 국제적 단결과 기존 제재들의 지속적인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역내 및 전 세계에 있는 동맹들 및 파트너들, 특히 한국, 일본과 긴밀하게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특히 "우리는 일본 및 한국과의 3국 간 안보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쏟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의 시작부터 북한에 대한 FFVD가 외교적인 최우선 사항"이라고 거듭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의 발언은 이달 하순 북미간 실무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대북 대응을 위한 한미일 삼각 공조에 차질을 초래할 수 있는 한일 간 균열의 조기 해소 필요성을 거듭 제기하면서 이러한 공조 복원을 위해 미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차원으로 보인다.
나아가 기존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것인지도 주목된다. 한국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재고를 거듭 촉구한 의미도 담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미 행정부는 앞서 지난달 한일 갈등 격화 국면에서 내려진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강한 우려와 실망을 표하며 한일 정부에 조속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을 주문해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전날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신임 일본 외무상과의 전화 통화를 위해 한일간 건설적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이 밝힌 바 있다.
스틸웰 차관보는 서면발언 자료에서 "북한의 지독한 인권 전력을 다루는 것 역시 중요하다"며 북한의 '아킬레스 건'인 인권 문제를 거론한 뒤 이번 예산이 독립된 재원을 통해 폐쇄된 북한 안팎으로 정보를 유출입 시키는 흐름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한 수단의 하나로 방송을 꼽았다.
그는 또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다루기 위한 국제적 전념을 구축해내는 일을 외교정책의 핵심 도전과제 중 하나로 꼽았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오전에는 상원 외교위의 '미국의 인도 태평양 지역 정책' 청문회에 출석한다. 스틸웰 차관보가 지난 6월 의회 인준을 받은 뒤 상·하원 청문회에 출석하는 것은 처음으로, 한반도 현안 관련 언급 내용이 주목된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