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M 탑재 북한 신형 잠수함 진수 임박?…CNN도 보도

입력 2019-09-24 09:41   수정 2019-09-24 11:33

SLBM 탑재 북한 신형 잠수함 진수 임박?…CNN도 보도
앞서 日NHK도 "기존 잠수함보다 큰 100m 길이 구조물 부두에 설치"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수 있는 신형 잠수함 진수를 위한 준비를 본격화한 것으로 보인다는 외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와 상업용 위성 운용사 플래닛 랩스가 이날 촬영한 북한 신포조선소의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신형 잠수함의 진수가 임박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포조선소 부두에는 인공위성을 통한 감시를 차단하기 위한 용도로 보이는 구조물이 설치되고 그물망이 덮였다.
제프리 루이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소장은 "북한은 새 잠수함을 숨기기 위해 부두에 구조물을 세웠다"면서 "이는 잠수함이 이미 진수됐거나 곧 진수될 것이란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제임스마틴 비확산연구센터(CNS)의 데이브 쉬멀러 선임연구원도 새 구조물과 그물망이 잠수함과 이동식 기중기의 존재를 감추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작업은 새 잠수함의 진수를 위한 준비이지만 (진수가) 언제 이뤄질지는 아직 예측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CNN은 이와 관련해 미 국방부에 논평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CNN에 앞서 일본 NHK 방송도 지난 20일 신형 잠수함을 건조 중인 것으로 알려진 북한 신포조선소를 촬영한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의 이달 3일자 사진을 분석한 결과 조선소 앞 부두에 최소 13개의 기둥이 설치되고 차량 등의 활동이 관측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12일자 사진에선 부두 일부와 바다에 걸친 건조물이 새로 설치됐고, 19일 사진에는 기존 북한 잠수함보다 훨씬 큰 100m 길이의 구조물이 찍혔다고 전했다.



지난 7월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시찰했다면서, 이 잠수함이 "동해 작전 수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며 작전 배치를 앞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새 잠수함의 제원이나 시찰이 이뤄진 장소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잠수함 건조 능력을 갖춘 신포조선소를 찾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관련 사정에 밝은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을 분석한 결과 미 국방부가 1년여 전부터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개조형 잠수함일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CNN은 전했다.
CNN은 북한 정권이 전쟁 억제력을 확보하려고 핵무기 탑재 및 발사 능력을 갖춘 잠수함을 건조하려 해왔다는 전문가들의 분석과 함께 북한이 2016년 이미 SLBM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는 사실도 함께 소개했다.
북한은 현재 약 70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 노후화했고 핵무기 탑재 능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랜달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차관보는 지난달 CNN과의 인터뷰에서 상업용 위성사진에 찍힌 북한 내 조선소의 움직임을 "매우 의도적인 현대화"라고 분석하면서 "충분히 추론한다면, 그들은 보다 강력한 적수가 되기 위한 역량을 가지려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CNN은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중단했지만, 이후에도 단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을 계속했고 SLBM 실험 중단과 관련해선 어떠한 구체적 약속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SLBM 탑재 북한 신형 잠수함 진수 임박?…CNN도 보도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