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대법, 프랑코 유해이장 승인…'과거사 청산' 탄력

입력 2019-09-24 21:42  

스페인 대법, 프랑코 유해이장 승인…'과거사 청산' 탄력
독재자 프랑코 후손들이 낸 유해이장 집행 금지 소송 기각
산체스 총리 "민주주의 승리한 날…독재에 희생된 분들 고통 보듬을 것"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스페인 대법원이 독재자 프랑코(1892∼1975)의 유해 이장 문제와 관련해 '과거사 청산' 드라이브를 걸어온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이로써 국립묘역에 안장된 프랑코의 유해를 파내 다른 곳으로 이장하려는 스페인 중도좌파 정부의 계획이 재추진될 예정이다.
스페인 대법원 전원재판부는 24일(현지시간) 프란시스코 프랑코의 후손들이 정부의 프랑코 유해 이전 추진이 부당하다면서 제기한 소송을 기각했다고 EFE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프랑코는 1936년 총선으로 스페인에 인민전선 정부가 들어서자 쿠데타를 일으켜 3년간 이어진 내전에서 이긴 뒤 독재국가를 세워 1975년 사망 직전까지 스페인을 철권통치한 인물이다.
페드로 산체스 총리가 이끄는 사회노동당(중도좌파) 내각은 작년 6월 집권한 직후부터 프랑코 후손들과 프랑코 '향수'를 느끼는 세력의 반대를 무릅쓰고 프랑코의 묘역 이전 등 과거사 청산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사회노동당은 지난 2017년에도 프랑코의 유해를 이장하는 내용의 방안을 하원에서 표결에 부쳐 350명의 의원 중 198명의 지지로 통과시켰지만, 당시 집권당인 우파 국민당은 구속력 없는 이 방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스페인 정부는 당초 지난 6월 프랑코의 유해를 전몰자의 계곡에서 파내어 이를 그의 아내 카르멘 폴로가 묻혀 있는 엘 파르도 민고루비오 묘지로 이장하려 했지만, 유해를 파내기 며칠 전에 대법원이 프랑코의 후손들이 낸 집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중단됐다.
프랑코의 유해는 수도 마드리드 인근 '전몰자의 계곡'의 거대한 바실리카 양식의 화강암 구조물로 된 특별묘역에 묻혀 있다. 이곳에는 1936~1939년 내전 당시 서로 반대편에 섰다가 사망한 병사와 시민 3만 명 이상이 함께 잠들어 있다.
스페인 집권 사회노동당은 트위터를 통해 "스페인 같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생각할 수 없는 비정상을 끝내게 됐다. 프랑코가 전몰자의 계곡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총회와 기후행동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뉴욕에 있는 페드로 산체스 총리도 대법원의 결정을 환영했다.
산체스 총리는 이날 트위터에서 "오늘은 스페인의 민주주의에 큰 승리의 날"이라면서 "프랑코 독재에 희생된 분들의 고통을 보듬으려는 결의가 우리 정부의 행동을 항상 이끌어왔다"고 강조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