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청두로의 특별한 여행

입력 2019-09-28 20:45  

[AsiaNet] 중국 청두로의 특별한 여행



AsiaNet 80781

(청두, 중국 2019년 9월 28일 AsiaNet=연합뉴스) 청두 무후사(Wuhou Shrine)는 삼국지 시대 촉한의 영웅들을 기리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경배의 장소이자, 유비의 무덤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기록에 따르면, 서기 223년에 유비가 병마에 시달리다 백제성에서 죽음을 맞은 후, 그의 관이 청두로 다시 옮겨져 이곳에 매장됐다고 한다. 이곳은 역사적으로 '혜릉'으로 알려져 있다.

1,700년 이상이 흐른 현재, 이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삼국지 유적 박물관으로 부상했으며, 헌사를 바치러 온 많은 방문객으로 연일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곳은 군주와 신하들이 함께 모셔진 유일한 절이다. 경내에는 유비 사당, 제갈량 사당 및 50개가 넘는 촉한 시대 영웅들의 동상뿐만 아니라 당나라와 그 이후 시대의 50여개의 비석이 70개 이상의 명판에 새겨진 2행 연구와 함께 늘어서 있다.

높이 솟은 소나무, 초록빛 노송나무, 붉은 담벼락과 우거진 대나무가 그늘을 드리우는 무후사는 중국 서부의 유서 깊은 문화유산을 간직한 도시인 청두를 간결하게 드러낸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청두는 4,500년 문명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옛 촉나라 문명의 요람이기도 하다.

청두 북서부에 위치한 금사(Jinsha) 유적지는 현존하는 가장 중요한 고대 촉나라 문명 유적지다. 2001년에 발견된 이래, 이곳에서 금, 청동, 옥, 돌, 칠기, 도기 및 상아 등으로 만든 물건을 비롯해 총 2,235점의 문화적 유물이 발굴됐다.

발굴된 보물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태양신조금박(Golden Sun Bird)이다. 정교하게 제작된 금빛 원반은 불과 0.02cm 두께로, 이는 종이 제단 공예에 필적할 만큼 놀랍도록 얇으면서도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시대 초월적 느낌을 자아낸다.

오늘날, 이 태양신조금박은 금사유적 박물관 내에 고요히 진열돼 과거를 탐험하고 상상하는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그 고요함에 비해 금사유적지에서 약 50km 떨어진 두장옌 (Dujiangyan) 관개 시설은 좀 더 활기차 보인다.

두장옌에 가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장엄한 모습에 경탄하기 마련이다. 2,200년 전에 건설된 이 대규모 관개 공학 사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운영되는 유일한 관개시설이다.

두장옌 인근에는 중국 도교의 발상지 중 한 곳이자 야생 자이언트 판다의 서식지인 청성산(Mount Qingcheng)이 있다. 2000년에 청성산과 두장옌 관개시설은 나란히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올랐다. 청성산은 2016년 블록버스터 영화 '쿵푸 판다 3'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영화 촬영 전에 한국계 미국인 감독인 Jennifer Yuh Nelson과 할리우드 프로덕션 팀은 영감을 얻기 위해 청두를 방문했으며, 청성산 외에도 자이언트 판다를 면밀히 관찰하기 위해 자이언트 판다 사육연구소(Chengdu Research Base of Giant Panda Breeding)를 방문했다.

청두 동부 교외에 위치한 청두 자이언트 판다 사육연구소에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인공 번식 자이언트 판다 204마리가 서식하고 있다. 자이언트 판다의 보호를 위한 쉼 없는 노력에 힘입어, 청두는 중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에게 '자이언트 판다의 수도'라는 별칭을 얻었다. 자이언트 판다의 느긋한 습성은 청두의 생활 방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청두에서 자이언트 판다는 도시의 아이콘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상징이기도 하다.

2009년 이래 청두는 권위 있는 중국 공식 기관으로부터 10년 연속으로 '중국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로 선정됐다. 청두를 방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청두를 포용성 있는 도시로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청두의 요리 문화는 청두의 포용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중국 쓰촨요리의 본고장인 청두는 2010년에 유네스코에 의해 '미식 도시(City of Gastronomy)'로 지정됐다. 청두의 청두 쓰촨요리 박물관(Chuancais Museum) 소장 Zhang Huiqiang에 따르면, 쓰촨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향신료에는 공통적으로 24가지 풍미가 있으며, 이러한 향신료가 다양한 요리 및 준비 방식과 결합해 수많은 절묘한 요리를 완성시킨다고 말했다.

청두에서는 현지 쓰촨요리 외에도 세계 각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청두 식품 및 케이터링산업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2월 말 기준으로 청두 66개 주요 도시 단지 및 쇼핑센터에 있는 3,112개 식당 중 쓰촨요리를 제공하는 식당은 총 34.5%를 차지하는 한편, 나머지 65.5% 식당에서는 다른 중국 요리나 외국 요리를 제공한다고 한다.

청두에서는 시간조차도 '청두'만의 특별한 규칙을 따른다. 어둠이 찾아와도 도시의 다른 쪽은 여전히 깨어 있다. '잠들지 않는 도시'인 서울과 마찬가지로, 청두의 밤 시간은 활기로 가득하다.

거리의 북적이는 노점상에서부터 고급스럽고 화려한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어둠 속에서도 사람들은 자유롭게 도시를 배회하며 도시가 제공하는 온갖 훌륭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저녁 식사 후에는 환상적인 야경을 자랑하는 동시에, 청두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저밀도 쇼핑 지역인 Taikoo Li 거리를 걸으면서 아이쇼핑 또는 실제 쇼핑을 하거나, 또는 Jiuyan Bridge 옆의 바 거리를 거닐다가 친구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라이브 뮤직을 즐기거나, 혹은 Hejiang Pavilion으로 가서 크루즈에 올라 강기슭의 숨 막히게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도 있다. 또는, 현재 야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무후사, 금사유적 박물관 같은 문화 기관의 야간 투어에 참여할 수도 있다.

중국에서 사람들은 청두를 '떠나고 싶지 않은 도시'라고 말한다. '중국의 유명한 역사 및 문화도시'이자 '중국 최고의 관광도시'로서, 청두만의 고유한 카리스마는 수천 년 동안 축적되고 통합된 결과다. 청두를 방문하면 이곳을 떠나기 싫고, 자연스럽게 이 도시에 스며드는 것을 느낄 것이다. 청두는 누구든 떠나고 싶지 않은 도시이므로.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이미지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46297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46298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46299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