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존슨 "브렉시트 이후 아일랜드 국경서 통관절차 필요"(종합)

입력 2019-10-02 00:47  

英 존슨 "브렉시트 이후 아일랜드 국경서 통관절차 필요"(종합)
일부 언론 보도 '통관수속시설' 설치는 "이전 논의사항" 부인
"EU에 매우 좋은 제안할 것"…성추행 의혹 역시 "사실 아냐" 강조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일(현지시간) 브렉시트(Brexit) 이후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와 유럽연합(EU) 회원국인 아일랜드 간 어떤 형태든지 간에 통관절차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이것이 곧 '하드 보더'(hard border·국경 통과 시 통행·통관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 부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통관수속시설'(customs clearance sites) 설치 역시 이전에 논의된 것으로, 현재 영국 정부의 입장이 아니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이날 공영 B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브렉시트, 자신에 대한 사생활 의혹 등과 관련한 질문에 답을 내놨다.
앞서 아일랜드 RTE 방송은 유출된 문서를 근거로 영국이 브렉시트 '안전장치'(backstop) 대안으로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국경에서 5~10마일(8~16km) 떨어진 양쪽 지역에 최대 10개의 '통관수속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영국과 EU가 타결한 브렉시트 합의안에는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국경에서 '하드 보더'를 피하기 위해 별도 합의가 있을 때까지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시키도록 하는 '안전장치'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존슨 총리는 이같은 '안전장치'가 반민주적이라며, 이를 폐기하지 않으면 '노 딜'(no deal) 브렉시트도 불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EU 측은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 중 EU 탈퇴협정과 양립할 수 있는 '안전장치' 대안을 내놓는다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존슨은 이날 '통관수속시설' 설치 보도와 관련해 "우리가 실제로 내놓으려는 제안이 아니다. 이전에 논의되던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EU에 곧 내놓을 제안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으면서도 "매우 좋은 제안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브렉시트 이후 자주권을 가지게 될 영국을 '하나의 관세 지역'(single customs territory)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국경 간 통관 체크를 실시하는 방안이 현실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것이 실질적인 '하드 보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존슨 총리는 이번 주말께 영국이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는 '노 딜' 브렉시트를 위해 영국의 브렉시트 연기 요청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을 EU 내 회원국과 논의한 적이 있는지를 묻자 "그런 요청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브렉시트가 추가 연기되기 위해서는 영국의 연기 요청을 EU 내 나머지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존슨 총리가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유럽연합(탈퇴)법에 따라 3개월 추가 연기를 EU에 요청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존슨 총리가 영국의 EU 잔류를 꺼리는 EU 회원국에 거부권 행사를 요청할 수 있다는 관측을 제기해 왔다.
국경문제의 또다른 당사자인 아일랜드의 리오 버라드커 총리는 '통관수속시설' 설치를 부인한 존슨 총리 발언을 환영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버라드커 총리는 이날 아일랜드 하원에 출석한 자리에서 '통관수속시설' 설치를 뼈대로 하는 영국의 제안에 대한 의견을 묻자 "존슨 총리가 오늘 이같은 제안서(non-papers)에 대해 부인하고 거리를 둔 것을 환영한다"면서 "그가 그러지 않았다면, 이는 영국 정부의 불성실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라드커 총리는 영국 정부가 EU 탈퇴협정 등에서 '하드 보더'나 물리적인 인프라, 관련된 통제나 체크가 없을 것이라고 약속한 점을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영국 정부가 이같은 약속을 지키는 것을 기대한다. 여기(아일랜드섬)있는 사람들은 남과 북 사이에 관세 국경이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어떤 영국 정부도 아일랜드섬의 주민들의 의지에 반하는 통관 시설 도입을 추진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존슨 총리는 20여년전 한 여성 언론인의 허벅지에 손을 댔다는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누군가 그런 주장을 한다는 것이 매우 슬프다"라고 말했다.
자신이 여성 문제를 갖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런던시장과 외무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여성의 큰 옹호자였다"고 반박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