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서 돌아와 69년만에 부모님 곁에 묻히는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입력 2019-10-03 06:39  

北서 돌아와 69년만에 부모님 곁에 묻히는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작년 북한이 송환한 미군유해서 신원 확인…CNN방송, 가족 취재해 사연 소개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장진호 전투 당시 실종됐다가 북미 대화 속에 고향의 부모님 묘소 곁으로 돌아오게 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2명의 사연이 미 CNN방송을 통해 2일(현지시간) 소개됐다.
북한이 지난해 7월 미국에 전달한 55개의 박스에 들어있던 미군 유해에서 신원이 확인된 이들이다.
한 명은 미 아칸소주 러마 출신의 육군 상병 제리 개리슨으로 장진호 전투가 한창이던 1950년 12월 2일 실종이 보고됐다.
부대가 후퇴하던 도중 공격을 받은 것으로, 당시 21세였다.
이후 소식이 끊어져 있다가 북한이 미국에 돌려보낸 미군 유해 중 개리슨의 유해가 포함돼 이제야 사망이 확인된 것이다.
개리슨의 여동생 앨리스는 CNN방송에 "아주 좋은 사람이었다. 친절하고 행복한 사람이었다"고 회고했다.
오빠의 소식을 모른 채 85세가 된 앨리스는 "그가 집에 돌아오다니 그저 자랑스럽다. 이렇게 돌아오길 바란 것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면서 22일 장례식을 치르고 부모님 곁에 오빠를 묻어주려 한다고 했다.
또 한 사람은 미 육군 병장 제럴드 버나드 래이매커다. 장진호 전투 중이던 1950년 12월 6일 공격을 받고 중상을 입었고 다른 병사가 그를 건초더미에 숨겨줬으나 이후로는 행방을 알 수 없었다.
래이매커는 뉴욕주 던커크 출신으로 역시 실종 당시 21살이었으며 9명의 형제자매가 있었다.
조카 달린 쿨리는 CNN방송에 "아빠가 늘 얘기를 하셨고 그리워하셨다.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알고 싶어하셨다"고 말했다.
쿨리는 "삼촌이 드디어 집에 돌아오게 돼서 가족들이 그저 매우 기뻐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할머니는 삼촌을 찾으면 고향에 묻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면서 19일 래이매커가 어머니 곁에 묻힐 것이라고 전했다.
CNN방송은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을 인용, 북한이 미국에 건넨 55개의 상자에서 35∼40명의 미군 전사자 신원이 확인됐으며 상자에 몇 명의 유해가 들어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전했다.
미군 유해 송환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사항이었으나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등을 거치며 송환 작업이 계속되지 않았다. 미국 측은 미군 유해 송환을 정치적 사안이 아닌 인도적 사안으로 보고 비핵화 협상과 별개로라도 북한과 협의하고 싶다는 입장이다.
장진호 전투는 1950년 11월 26일부터 12월 11일까지 함경남도 장진 일대에서 혹한 속에 벌어진 전투로 유엔군 약 1만7천명, 중공군 약 4만8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