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정부 시위로 마비된 에콰도르 수도…대통령은 지방으로 피신(종합)

입력 2019-10-09 09:11   수정 2019-10-10 09:50

反정부 시위로 마비된 에콰도르 수도…대통령은 지방으로 피신(종합)
유류 보조금 폐지 이후 연일 시위 격화…원주민 가세로 도심 마비
모레노 대통령 "쿠데타 시도" 주장…배후로 베네수엘라 마두로 등 지목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정부의 유류 보조금 폐지 이후 불붙은 반(反)정부 시위로 에콰도르에 극심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성난 원주민들이 수도 키토에 몰려와 격렬한 시위를 이어가면서 대통령과 정부 기관은 다른 도시로 쫓기듯 기능을 이전했다.
8일(현지시간) 키토에서는 각 지역에서 온 수천 명의 원주민이 돌과 타이어 등으로 도로를 막고 경찰과 대치하며 시위를 벌였다.
에콰도르에서는 지난 3일 정부가 국제통화기금(IMF)에 약속한 긴축 정책의 일환으로 유류 보조금을 폐지해 경유와 휘발유 가격이 최대 두 배 이상 오른 이후 정부에 항의하는 시위가 연일 격화하고 있다.
에콰도르 정치 뒤흔든 원주민들의 분노…모레노 정권도 흔들까 / 연합뉴스 (Yonhapnews)
정부가 곧바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강경 진압에 나서면서 대중교통 노동조합이 주도하던 파업 시위는 잠잠해지는 듯했지만, 주말새 원주민들이 가세해 시위에 더욱 불을 붙였다.

원주민들은 에콰도르 인구의 7%를 차지하는데 지난 2000년 하밀 마우와드 전 대통령, 2005년 루시오 구티에레스 전 대통령 퇴진에도 에콰도르토착인연맹(CONAIE)의 반정부 시위가 상당한 역할을 했을 정도로 조직력을 과시한다.
이날 시위대는 경찰의 저지를 뚫고 빈 의회 건물에 진입하기도 했다.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진압을 벌였다.
곳곳에서 상점 약탈과 차량 파손 등도 잇따랐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에콰도르 정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이후 현재까지 시위 참가자 570명이 체포됐다. 또 시위대의 도로 봉쇄 속에 병원으로 이송되지 못한 사고 환자 1명이 숨지고 진압 경찰 등 77명이 다쳤다고 정부는 발표했다.
전날엔 아마존 지역의 유전 세 곳이 '외부세력'에 점거돼 가동이 중단됐다. 이곳에서는 에콰도르 전체 산유량의 12%를 담당한다.

에콰도르 정부는 시위로 수도 키토가 마비되자 안전상의 이유로 키토에서 390㎞ 떨어진 최대도시 과야킬로 정부 기능을 이전하기도 했다.
레닌 모레노 에콰도르 대통령은 이날 과야킬에서 각료 회의를 열고 시위 대책을 논의했다.
모레노 대통령은 이번 시위가 특정 세력이 원주민을 이용해 벌이는 '쿠데타 시도'라고 주장했다.
모레노 대통령은 전날 방송 연설을 통해 "지금 에콰도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정부 결정에 항의하기 위한 사회적 시위가 아니다"라며 "약탈과 반달리즘, 폭력은 정부를 흔들고 헌법 질서와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려는 조직적인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배후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자신의 전임자인 좌파 라파엘 코레아 전 에콰도르 대통령을 지목했다.
모레노 대통령은 또 유류 보조금 폐지 등 긴축 정책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