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잠적 조성길 딸 北송환 문제 질의 쏟아져

입력 2019-10-09 01:00   수정 2019-10-09 09:13

[국감현장] 잠적 조성길 딸 北송환 문제 질의 쏟아져
국회 외통위, 주이탈리아대사관 국감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진행한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 국정감사에서는 작년 11월 돌연 잠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 자녀의 북한 송환 문제가 쟁점이 됐다.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조성길은 임기 만료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작년 11월 10일 부인과 함께 갑자기 종적을 감춰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8월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조성길의 행방과 관련해 "이탈리아를 떠났고, 어디인가에서 신변 보호 중"이라고 밝히며 제3국행을 시사했으나 정확한 소재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특히 서방 망명을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 그의 잠적 이후 대사관에 남겨진 미성년 딸이 강제 북송된 것인지, 자발적 귀국인지를 놓고 현지에서 논란이 일었다.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조성길 딸이 강제로 송환됐고, 이 과정에서 북한 정보요원들이 개입했다면 인권 침해는 물론 주권 훼손에 해당하는 엄중한 사안이라며 민감하게 반응했다.
현지 언론에선 경찰 당국이 이를 규명하기 위한 수사에 착수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현재 이탈리아 수사당국에서 관련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데 어떻게 되고 있나"라고 물었고, 권희석 대사는 "그에 관해선 공관 차원에서 아는 게 없다"고 답했다.



이에 유 의원이 재차 "북송 자체는 확인된 것 아니냐. 이탈리아 정부에서 이를 확인했고 수사하고 있다고도 발표하지 않았느냐"고 질의하자 권 대사는 "그 사안은 정보 사안이어서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답변을 피해갔다.
그러자 같은 당 정양석 의원은 "조성길 관련해 정보 사안이라고 얘길 하는데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에서 공개적으로 보고했고 언론에 보도된 정도는 공유를 해줘야지 그렇게 답변하면 안 된다"고 질책하기도 했다.
이후 공관 측과 의원들 간 관련 공방이 이어지자 결국 대사관 담당 직원이 나와 "해당 사안에 대해 경찰 당국에 문의했고 '조사 중'이라는 말만 들었다"고 밝히면서 설전은 일단락됐다.
한편,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은 대북 식량 지원사업비 명목으로 세계식량계획(WFP)에 제공한 1천177만달러(약 140억원)를 즉각 환수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FP는 로마에 본부를 둔 유엔 기구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6월 WFP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t을 지원하기로 하고 1천277억원의 예산을 심의·의결했으나, 북한에서 한미연합훈련을 빌미로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사업이 공회전하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권 대사는 "북한이 우리 정부의 식량 지원을 완전히 거부한 것은 아니다"라며 향후 사업 재개 가능성을 열어놨다.
주이탈리아 대사관에 대한 국정감사는 2012년 이후 7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이날 국감에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 자유한국당 김재경·유기준·유민봉·정양석 의원, 대안정치연대 천정배 의원 등 구주팀 의원 6명이 참석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