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서 '핼러윈 시위'…광군제 때 中 쇼핑몰 보이콧 운동(종합2보)

입력 2019-10-31 21:43   수정 2019-11-01 15:10

홍콩서 '핼러윈 시위'…광군제 때 中 쇼핑몰 보이콧 운동(종합2보)
시위대, 복면금지법 맞서 '핼러윈 코스튬 플레이' 행진
글로벌타임스 "광군제 보이콧 운동, 우스꽝스럽고 비현실적" 비난



(홍콩·상하이=연합뉴스) 안승섭 차대운 특파원 = 조커, 가이 포크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의 가면을 쓴 홍콩 시민들이 '핼러윈 데이'인 31일 밤 거리로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대 수백명은 이날 저녁 '핼러윈 코스튬 플레이'를 내걸고 빅토리아 공원에서 도심 센트럴에 있는 유흥가 란콰이퐁까지 행진했다.
고대 켈트족의 풍습에서 유래한 핼러윈은 10월 31일 밤 아이들이 괴상한 복장을 하고 이웃집을 돌아다니면서 과자 등을 얻어먹고 즐기는 축제이다.
하지만 홍콩 정부는 지난 5일부터 공공 집회나 시위 때 마스크, 가면 등의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을 시행하고 있다.
이 법을 엄격하게 시행할 경우 이날 행진에서도 시민들이 가면 등을 착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핼러윈 코스튬 플레이'에서 가면을 못 쓰게 하는 것이 과연 적법하냐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다.
홍콩 경찰은 가면을 쓴 이들이 행진하는 곳에서 삼엄한 경비를 펼치며 이들이 정치적 구호를 외치는지 지켜봤다.
애드머럴티 지역의 홍콩정부청사나 셩완 지역의 중국 중앙정부 연락사무소 인근에서 시위가 벌어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물대포 차 3대도 도심에 배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가면을 쓴 시민이 반정부 구호 등을 외치면 가면을 벗으라고 요구할 것이며, 이에 불응하면 즉시 체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복면금지법을 어기면 최고 1년 징역형이나 2만5천 홍콩달러(약 370만원)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이날 저녁 프린스에드워드 지하철역 인근에서는 '8·31 진상 규명 요구 집회'도 열렸다.
프린스에드워드 역이 폐쇄된 가운데 시위대 수백명이 야간에 인근 도로를 점거한 채 시위에 나서 경찰은 최루탄을 쏴 강제 해산에 나섰다.
지난 8월 31일 홍콩 경찰은 프린스에드워드 역에서 시위대 63명을 한꺼번에 체포했는데, 당시 경찰은 지하철 객차 안까지 들어가 시위대에 곤봉을 마구 휘두르고 최루액을 발사했으며 이 과정에서 부상자가 속출했다.
이후 프린스에드워드 역에서 시위대 3명이 사망했다는 소문이 급속히 퍼져나갔다. 홍콩 정부와 경찰, 소방청 등이 수차례 기자회견을 열어 사망설을 부인했지만 별 효과가 없는 실정이다.
한편, 중국 관영 매체인 글로벌타임스는 홍콩 시위대가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 축제인 11월 11일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때 중국 본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보이콧 운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는 매년 판매 기록을 경신하는 광군제를 돕지 않기 위해 알리바바 그룹 산하 쇼핑 플랫폼인 '타오바오'(淘寶) 등에서 물건을 주문하지 말자는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는 우스꽝스럽고 비현실적인 운동"이라며 "평소 홍콩인들은 타오바오에서 물건을 즐겨 사고 있어 이번 보이콧 운동에 대한 회의적 반응이 시위대 내에서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광군제 때 알리바바 그룹은 쇼핑 축제 개시 후 2분 5초 만에 100억 위안(약 1조6천500억원) 판매 기록을 달성했으며, 홍콩은 중국 본토 이외 지역에서 미국을 제치고 구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ss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