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난사, AI 산업의 고지 차지

입력 2019-11-01 19:38  

[AsiaNet] 난사, AI 산업의 고지 차지

AsiaNet 81384

(광저우, 중국 2019년 11월 1일 AsiaNet=연합뉴스) 제2회 AI & I Guangzhou International Summit에서 광저우 난사(Nansha) 지구 인공지능 직업교육 및 훈련센터(Nansha District Artificial Intelligenc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enter)가 창설됐다. 이 센터는 홍콩폴리텍대학교,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화남이공대학교와 같은 국내외 대학교와 협력해 교육 자원, 커리큘럼 설계 및 학점 상호인정 측면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AI 산업 생태계의 일환으로써, 직업 인재 교육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골드만 삭스가 발표한 세계 AI 산업분포보고서(World AI Industrial Distribution)에 따르면, 2017년에 신규 AI 프로젝트에서 중국이 51%를 차지하면서 미국 프로젝트의 수를 넘어섰으나, 전 세계 AI 인재 중 중국 출신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 센터가 AI 산업의 심층 개발을 지원할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난사는 AI 산업을 지지하는 기둥이 될 것을 목표로 AI 및 관련 지원 산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2017년에 난사는 100억위안 규모의 광저우 AI 산업기금을 설립하고, 5~10년간 5㎢에 이르는 AI 혁신가치단지(AI Innovation Value Park)의 구축을 위한 일련의 AI 산업기금 유치 계획을 수립했다. 이 지구는 업계의 최고 인재팀에게 난사에서의 프로젝트 자금 조달 지원금으로 최대 1억 위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AI 산업 지원 분야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지역인 난사는 2018년에 AI 산업개발 지원 조치, 광저우 난사 지구에서의 개방형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대한 작업 계획, 광저우 난사 지구의 AI 산업개발을 위한 3년간의 실행 계획과 같은 일련의 지원 정책을 도입했다.

정책적 주도 및 지원으로, 난사 AI 산업 클러스터는 핵심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4개의 AI 산업 통합 플랫폼인 광저우 국제 인공지능연구소(Guangzhou International Institute of Artificial Intelligence), 광저우 지능형 소프트웨어 산업연구소(Guangzhou Industrial Research Institute of Intelligent Software), iFLYTEK 중국 남부 인공지능연구소(iFLYTEK South China Institute of Artificial Intelligence), 클라우드 워크 AI 비주얼 이미지 혁신 및 연구센터(Clouldwalk AI Visual Images Innovation and Research Center)(Cloudwalk는 유니콘 기업)를 통해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한편, AI 칩, 자율주행, 베이직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생체인식, 자연어 처리, 새로운 유형의 인간-기계 상호작용 및 자율제어 등의 분야를 연구하는 Cloudwalk, Pony.ai, iFLYTEK, LinkDoc, NovuMind, Tongdun Technology, Makeblock Co., Ltd.와 같은 170개 이상의 인공지능 회사가 난사에 자리를 잡았다.

통계에 따르면, 난사에 정착한 AI 관련 기업의 총생산량은 24억 위안에 달한다. 그중 15개 기업이 1천만 위안, 그리고 10개 기업이 1억 위안을 달성하며, 난사에서의 산업 집적 효과를 입증했다.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 지역에 대한 개발계획 개요에 따르면, 난사는 광동, 홍콩 및 마카오 간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시범지구로 개발될 예정이다. 난사는 AI 사업에서 다른 두 지역과의 협력에도 가치를 둔다. 지난 9월에는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광저우 캠퍼스의 건설이 시작됐다. 향후 이곳에서 AI 및 데이터 과학과 같은 전공이 개설되면서, 대만구 지역의 AI 산업에 대한 지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4월에는 AI 업계의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설립한 DM-AI가 난사에서 소개됐다. Dong Le 부의장에 따르면 난사는 풍부한 환경, 개선된 메커니즘 및 유리한 혁신정책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정부가 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AI 산업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은 AI 산업에 대한 정부의 결정 및 지원을 실현할 수 있다.

자료 제공: Guangzhou Nansha District Artificial Intelligenc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enter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