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종료 임박에 日언론 '대화필요…공은 한국에'

입력 2019-11-06 10:24   수정 2019-11-14 17:12

지소미아 종료 임박에 日언론 '대화필요…공은 한국에'
정상 환담에 "1보전진"·"의미 크다"며 대화 촉구하기도
산케이 "화해 포즈 속지마라" 선동…요미우리 "통일조선 핵보유 않게 손써야"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22일 종료를 앞두고 한일 간 대화를 촉구하는 일본 신문의 사설이 6일 잇따라 나왔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기존 방침에서 변화가 없다며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언론들은 대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지만, '공은 한국에 있다'는 식의 자세로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주장을 펴며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한일 정상 1년만의 대화…정보협정의 유지에 주력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지난 4일 양국 정상의 환담에 대해 "불신이 깊어진 한일 정상이 드디어 마주 보게 된 것은 1보 전진이다"며 "이를 본격적인 관계 개선에 연결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마이니치는 "우선은 한일 지소미아를 유지하도록 외교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며 "국내 여론을 우선시해 서로 접근하지 않고 이대로 지소미아가 실효되는 사태를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신문은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면 지소미아 파기 결정을 취소하겠다는 한국의 주장에는 무리가 있다"면서 "일본이 수출규제를 발표할 때 징용 문제 대항 조치라는 인식을 시사한 것이 문제였다. 한국도 경제문제와 안보정책을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이날 '한국은 전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타개 안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니혼게이자이는 "한일 정상의 단시간 대화에서 현안인 징용공 문제의 진전은 없었지만, 양국 정상이 소파에 나란히 앉은 모습이 언론을 통해 두 나라에 전달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관계 회복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적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이낙연 총리와의 회담에 응한 것도 정치 차원의 대화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면서 "한국 대법원의 징용 판결 이후 1년이 지났는데도 양측의 골이 메워지지 않은 상황을 양측 모두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대화를 촉구했다.
하지만 "징용공의 청구권 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해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 한국 정부가 대법원판결에 상관없이 이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정부가 협정에 따른 타개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결단할 경우 일본 정부도 한국에 다가서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며 "대법원판결의 원고들이 차압한 일본 기업의 자산을 매각·현금화하면 두 나라에서 다시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다"고 고 주장했다.
한편, 극우 성향이 강한 산케이신문은 '화해 포즈에 속지 말라'는 제목의 글(사설에 해당)을 통해 정상 간 환담을 깎아내리면서 협상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산케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대화를 나눌 때 한국 측의 잘못을 바로잡겠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며 "단순한 화해 포즈에 속아서는 안 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한국이 만들어낸 국제법 위반 상태는 더하고 둘로 나누는 식의 타협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일본의 일부 미디어 등으로부터 한일이 서로 다가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이는 한국에 의한 불법행위의 피해자인 일본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어리석은 논리"라고 주장했다.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신문도 전날 자사가 후원한 '안보 심포지엄'에서 극우 인사들의 한국 비판 주장을 지면에서 소개했다.
신문에 따르면 도쿄에서 한일관계 악화 상황을 주제로 열린 이 심포지엄에서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전 주미 일본대사는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통일된 조선이 핵을 보유하고 반일적으로 중국의 확장정책의 파트너로 존재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지 않도록 손을 써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