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경찰 총수 "시위대에 강경책과 유화책 모두 쓸 것"(종합)

입력 2019-12-07 22:28  

홍콩 경찰 총수 "시위대에 강경책과 유화책 모두 쓸 것"(종합)
톈안먼 광장 오성홍기 게양식 참석



(베이징·선양=연합뉴스) 김윤구 차병섭 특파원 = 홍콩 경찰은 시위대에 "강경책"과 "온건책"을 모두 쓸 것이라고 홍콩 경찰의 새 총수인 크리스 탕이 7일 베이징에서 기자들에게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홍콩에서 다음날 예정된 대규모 행진을 앞두고 탕 홍콩 경무처장은 홍콩 경찰이 경미한 사건에서는 "인간적인" 접근을 하겠지만, 더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8일 민간인권전선 주최로 열리는 행진이 평화적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했다.
지난달 임명된 탕 처장은 중앙의 고위 관리들을 만나기 위해 전날 베이징을 방문했다.
그는 이날 중국의 사법·공안 계통을 총괄 지휘하는 중앙정법위원회 서기인 궈성쿤(郭聲琨) 정치국원과 면담했다.
중국 검찰일보의 인터넷판인 정의망에 따르면 궈 서기는 "폭력과 혼란을 제압하고 사회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현재 홍콩의 가장 긴박한 임무"라면서 홍콩 경찰이 이를 위해 계속 폭력범죄 활동을 엄정히 진압하라고 주문했다.
탕 처장은 "홍콩 경찰을 이끌고 전력을 다해 폭력과 혼란을 제압하고 홍콩의 치안과 국가 안보를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장샤오밍(張曉明)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과 자오커즈(趙克志) 중국 공안부장도 만났다.
그는 이날 동틀 무렵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오성홍기 게양식도 지켜봤다.
탕 처장은 게양식 후 "이렇게 가까이서 국기 게양식을 보는 것은 처음인데, 매우 감격스럽다"면서 "국기가 펄럭이는 것을 보니 국가의 강대함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홍콩 경찰을 확고히 지지하는 데 대해서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강경파' 경찰 총수의 이번 행보는 홍콩 시위가 과격 양상을 보일 때마다 1989년 톈안먼 시위 당시의 유혈 충돌이 반복될 수 있다는 이른바 '제2 톈안먼 사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뤄졌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ykim@yna.co.kr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