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의혹'에 지지율 떨어진 아베, 외교로 만회 시도

입력 2019-12-10 09:59  

'벚꽃 의혹'에 지지율 떨어진 아베, 외교로 만회 시도
중일 외교 등 내세울 듯…징용 문제·한일 관계 주목
개헌 위해 지방 조직 동원…도쿄올림픽은 아베에게 호재 될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둘러싼 의혹으로 지지율이 떨어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외교 성과를 내세워 정치적 구심력을 확보하고 개헌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올해 10월 4일 임시 국회가 개회할 때 국회 연설에서 "레이와(令和·2019년 5월부터 사용된 일본의 연호) 시대에 일본이 어떤 나라를 지향할지 그 이상을 논의해야 할 자리야말로 헌법심사회"라며 국회에서 개헌 논의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하지만 각료 2명이 돈 문제 관련 추문으로 사임하고 아베 정권이 벚꽃을 보는 모임에 후원자·반사회적 세력·다단계 판매업체 전직 회장 등을 초청했다는 의혹이 확산했다.
벚꽃 파문이 확산하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급락했다.
결국 아베 정권은 야당의 공세를 막기에 급급한 가운데 개헌 논의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달 9일 임시 국회가 막을 내렸다.
아베 총리는 9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헌법 개정이라는 것은 결코 쉬운 길이 아니지만, 반드시, 나 자신으로서는 내 손으로 완수하고 싶다"고 개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야당은 벚꽃을 보는 모임 문제와 관련해 폐회 중에도 상임위원회 심사 등의 형식으로 정부 여당에 설명을 요구하고 내년에 정기 국회가 개원하면 의혹을 계속 추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총리가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리고 개헌 동력을 만들 수 있는 재료로는 외교가 꼽히고 있다.
실제로 아베 총리는 9일 기자회견에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일본 방문이 검토 중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미국과 동맹 관계이며 동시에 이란과 오랜 기간 양호한 관계를 유지해 온 일본만의 키잡이가 지금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달 15∼17일에는 인도를 방문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회담할 계획이며 23∼25일에는 중국을 방문해 한중일 정상회담 및 중일 정상회담을 한다.
아베 총리는 중일 관계에 관해 "일중 양국은 아시아나 세계의 평화, 안정, 번영에 함께 큰 책임을 지니고 있다"고 언급하고서 내년 봄 추진 중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국빈 일본 방문이 그런 책임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고 의미 부여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도 조율 중인데 이 역시 아베 총리의 지지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일 양국 정부의 합의 등으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책임이 있는 일본 기업이 한국 내 자산 강제 매각을 모면하게 되면 아베 총리는 이를 외교 성과로 부각할 가능성이 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향후 일본 정국에 관해 아베 총리가 "가장 익숙하고 자신이 있는 외교에서 성과를 올려 개헌의 논의에 연초 다시 나서겠다는 생각"이라고 10일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개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방 조직을 동원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9일 밤 도쿄 총리 공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자민당 간사장 등을 만나 개헌과 관련해 "자민당에는 지방 조직이나 여러분의 후원조직이 있다. 이를 동원하면 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 역시 아베 총리에게는 정치적 호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는 2020년 올림픽 개최지를 결정하는 IOC 총회(2013년,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가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에 관해 "오염의 영향은 후쿠시마 제1원전 항만 내부의 0.3㎢ 범위 안에서 완전히 차단되고 있다"고 연설하는 등 올림픽 유치에 공을 들였다.
내년 일본의 성적까지 좋으면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일본 선수도 선전했다'며 정치적 성과로 내세울 것으로 관측된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