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2019] 시위로 들끓는 지구촌…평등·안전·민주 향한 아우성

입력 2019-12-18 07:10  

[결산2019] 시위로 들끓는 지구촌…평등·안전·민주 향한 아우성
빈부격차·부정부패·브렉시트·기후변화 등에 곳곳서 '봉기'
대통령 하야 이끈 '피플 파워'부터 시위과정 '1천여명 피살설'까지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2019년 지구촌이 시위로 몸살을 앓았다.
홍콩을 필두로 프랑스, 스페인, 영국, 체코, 칠레, 볼리비아, 이란, 이라크, 레바논, 카자흐스탄, 조지아 등 세계지도 위에서 광범위한 시위 '청정지역'은 찾기 어려웠다.
대통령 하야 등 '피플 파워'가 힘을 발휘한 곳도 있었지만 '1천여명 무차별 살해' 주장까지 나올 정도로 참혹한 사태로 발전된 곳도 있었다.
극심한 빈부격차와 불평등, 뿌리깊은 부정부패, 인류를 위협하는 기후변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민주화와 분리독립 등 사람들이 거리로 나선 이유는 다양했다.
시위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신속히 소통하고 자발적으로 뭉쳤다.
영국 시사 주간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흐름을 '제3의 반정부 시위 물결'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 "송환법 반대→행정장관 직선제"…반년 넘긴 홍콩 민주화 시위
지난 6월9일 범죄인을 중국으로 송환하려는데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시작된 홍콩 시위는 반년 넘게 이어지면서 '행정장관 직선제 쟁취'로 진화했다.
중국 최고지도부의 지지를 등에 업은 홍콩 당국의 강경 진압과 친중-반중 시위대의 충돌로 사상자가 속출했다.
주요 이슈는 인권과 민주화이지만 이번 시위는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홍콩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노출했다는 분석이다.
홍콩 시민들의 '피플 파워'는 지난달 치러진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의 압승으로 이어졌고, 미국은 중국의 강력 반발에도 '홍콩인권법'을 채택했다.
홍콩 시위사태를 둘러싸고 '인권'을 강조하는 미국을 비롯한 서방 주요국과 '내정 간섭 불가'를 외치며 반발하는 중국 간 팽팽한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독자들은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홍콩 시위대'를 꼽기도 했다.


◇ '지하철요금 50원 인상 반발' 이면엔 빈부격차·불평등에 대한 분노
지구촌 시위의 이유는 다양했지만 극심한 빈부격차와 생활고, 불평등에 대한 누적된 불만으로 폭발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한 대체로 정부와 기득권의 뿌리깊은 부정부패와 무능이 사태를 촉발한 원인으로 지목됐다.
칠레에서는 지하철 요금을 최소 30페소(약 50원) 인상하자, 레바논에서는 왓츠앱 등 스마트폰 메신저에 하루 20센트(약 230원)의 세금을 부과하자 부글부글 끓고 있던 민심이 임계점을 넘어섰다.
또 이란에서는 정부가 한밤중에 휘발유 가격을 갑작스럽게 인상하면서, 에콰도르에서도 정부가 유류 보조금을 폐지하면서 격렬한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다.
특히 좌우 이념 대립이 뚜렷한 가운데 누적된 불만이 터져 나온 라틴아메리카는 시위가 도미노처럼 퍼져나가는 양상을 보였다.
볼리비아에서는 지난 10월 대선 개표 조작 논란으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로 중남미 국가 가운데 가장 오래 집권한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이 결국 하야했고, 베네수엘라에서도 지난해 대선 조작 의혹이 제기되면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불복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또 온두라스, 페루, 콜롬비아, 아이티, 니카라과에서도 반정부 시위와 사회 혼란이 이어졌다.


◇ 브렉시트·연금개혁·기후변화…'잘사는 나라'에서도 충돌 못 피해
선진국 범주에 드는 '잘사는 나라'라고 예외가 아니었다.
프랑스에서는 지난해 정부의 유류세 인상으로 촉발된 노란조끼 시위가 해를 넘겨서 이어지더니, 정부가 연금체제 개편에 나서자 이달 들어 공공부문 총파업과 대규모 집회로 행정 기능이 마비됐다.
영국은 브렉시트 찬반 시위로, 스페인에서는 카탈루냐의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반(反)스페인 시위로 나라가 쪼개졌다.
기후변화 시위는 '환경 소녀' 그레타 툰베리(16)의 나라 스웨덴에서부터 최악의 산불로 숨이 막힌 호주까지 올 한해 내내 광범위하게 펼쳐졌다.
특히 영국을 중심으로 벨기에와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유럽에서 청소년들이 매주 금요일 수업을 빠지고 "지구를 살려라"며 기후변화 시위에 나서는 물결이 널리 퍼져나갔다.
미국에서는 낙태금지법 반대 시위가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 강경 진압에 사상자 속출 '피로 얼룩'…각종 마스크 등장하기도
대부분의 시위는 격렬한 양상을 보였고, 단호한 입장을 보인 당국은 강경 진압에 나섰다.
지난달 중순 이란 곳곳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1천명 이상의 이란 시민이 살해당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란 사법부는 미국의 이런 주장에 대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정면 반박하기도 했지만, 뉴욕타임스도 무차별 발포 등 초강경 진압으로 이란이 1979년 이슬람혁명 이래 최악의 위기를 맞았다고 보도했다.
이라크에서는 지난 10월부터 만성적인 실업난과 정부의 무능을 규탄하는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데 군경의 발포로 지금까지 시민 약 350명이 사망했다.
칠레에서도 시위로 사망 23명에 부상자도 2천500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격렬한 시위에 칠레 정부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 등 국제 행사를 취소했다.
시위대는 저항을 상징하거나 신분을 감추기 위해 각종 마스크를 착용했다.
'가이 포크스' '조커' 가면을 비롯해 얼굴을 가리는 일반적인 마스크를 쓰고 시위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과정에서 홍콩에서는 '복면 금지법'이 논란 끝 법원으로부터 위헌판정을 받기도 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