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낙생·안양매곡·부천역곡 등 택지 3곳 지구지정

입력 2019-12-23 11:00  

성남낙생·안양매곡·부천역곡 등 택지 3곳 지구지정
장기미집행공원부지 활용 첫 공공택지
정부, 수도권 30만가구 중 15만가구 지구지정 완료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30만가구 공급계획'에 포함된 택지인 경기 성남 낙생, 안양 매곡지구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또 최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마친 경기 부천 역곡지구는 30일께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들 3개 택지는 기성 시가지 인근에 있어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주요 간선도로와 지하철 등의 교통 여건도 좋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낙생지구(57만8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나서 신혼희망타운과 민간분양 등 4천8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
성남시청 남서측 8㎞ 지점에 있고 인근에 분당과 판교가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분당수서도시고속화도로, 분당선·신분당선 미금역 등이 인접해 있다.
매곡지구(11만1천㎡)의 경우 신혼희망타운과 민간분양 등 총 1천가구를 공급하며, 역시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안양시청 북측 2km 지점에 있으며 지하철 1가구선 안양역, 4가구선 평촌역이 인근에 있어 교통여건이 좋고 2025년 월곶판교선도 개통할 예정이다.
역곡지구(66만1천㎡)는 LH와 부천도시공사가 사업 시행자로, 신혼희망타운과 민간분양 등 총 5천500가구를 공급한다.

서울시 경계에 있고 지하철 7가구선 까치울역, 1가구선 역곡역이 인근에 있어 지하철 이용도 편리하다.
이들 3개 지구는 당초 공원으로 계획됐지만 지방자치단체 재정 여건 상 20년 이상 방치된 공원부지(장기미집행공원)를 활용하는 최초의 공공주택 사업부지다.
장기미집행공원 실효가 내년 7월부터 순차적으로 종료되면 소유주의 개발이 허용된다.
이들 3개 택지에 편입된 장기미집행공원 부지는 70% 이상이 친환경 공원으로 조성된다.

이번에 택지 3곳이 추가로 지구지정됨에 따라 지구지정이 완료된 수도권 택지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과천 등 13곳 15만가구에 달한다.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올해 5월 발표된 3차 지구는 현재 지구지정 절차가 진행 중이며, 정부는 내년 상반기 중 대부분 지구지정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수도권 30만가구 계획 중 절반(15만가구)이 올해 안에 공공택지로 지정됐다"라며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은 전문가와 지자체,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지구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나머지 지구들도 내년 상반기 내 지구지정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