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본원 나무 2천400여그루 반출…경찰, 해양과학기술원장 수사(종합2보)

입력 2020-01-03 13:27   수정 2020-01-03 14:19

옛 본원 나무 2천400여그루 반출…경찰, 해양과학기술원장 수사(종합2보)
해수부, 감사 후 해임 요구와 함께 배임·업무방해 혐의 수사 의뢰
김웅서 원장 "부산 신청사 조경 목적" 해명


(세종·부산=연합뉴스) 이태수 차근호 기자 = 해양수산부는 나무 수천 그루를 무단으로 반출한 사실이 감사에서 드러났다며, 김웅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에 대한 해임을 요구했다고 3일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의 행정부장을 지냈던 A씨와 총무실장을 지냈던 B씨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요구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김 원장은 해양수산과학기술원이 경기도 안산 옛 본원 부지에 있던 나무 2천400여그루를 지난해 6월 민간 조경업자에게 파는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켰다.
A씨는 올해 3월 김 원장의 지시를 받아 신청사 외부환경 개선을 위해 안산 구청사 수목을 이식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이식 비용이 과다하게 나오는 것으로 나오자 수목 일부를 매각하고 그 수입으로 조경공사를 시행하는 방안을 보고한 후 실행에 옮겼다.
하지만 김 원장과 A 부장은 이사회 보고나 의결 같은 승인절차 없이 지난해 6월 구청사 나무 2천475그루를 특정 업체를 통해 무단으로 처분했다.
특히 공공자산인 수목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반출하지 않고, 사내품의서·계약서 등 공문서 없이 구두 지시로 이런 절차를 진행해 그 대금을 회수할 권리도 확보하지 못하게 됐다.
수목을 가져간 업체는 현재까지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장 측은 부산 신청사 주변에 수목이 없고 환경이 열악해 옛 부지 수목을 처분해 조경을 할 목적이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이런 사태를 인지하고 자체 감사를 진행했다.
이런 사실이 상당 부분 확인되면서 김 원장이 현직 기관장임에도 이례적으로 중징계 처분이 요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는 "객관적인 사실관계와 입증자료를 근거로 관련자들이 단순한 행정적 실수가 아니라 고의로 자산을 매각 자산을 무단 처분한 것으로 보고 징계 요구 및 수목 대금의 조속한 회수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 등에 대한 징계 여부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사회에서 확정되며, 이사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해수부는 배임, 업무 방해 혐의로 김 원장을 조사해 달라고 영도경찰서에 수사 의뢰도 한 상태다.
또 수목을 반출한 업체에 대해서도 수목 대금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조경공사를 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 사기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김 원장과 민간 업체 간 유착 혐의가 있었는지를 수사해 달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한 관계자는 "아직 접수 단계로 수사가 진행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해양과학기술원이 부산 영도구 동삼혁신지구로 본원을 옮긴 이후 원장이 논란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김 원장 전임자였던 홍기훈 원장도 경영실패로 인한 퇴임 요구로 중도 사퇴한 바 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