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방미단 "핵잠수함 동해배치 등 '공포의 균형' 입장 전달"

입력 2020-01-07 13:02  

한국당 방미단 "핵잠수함 동해배치 등 '공포의 균형' 입장 전달"
이주영 "북, 핵보유국 지위에 들어선다면 핵공격으로부터 국민 보호해야"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방미 중인 자유한국당 당대표 특사단은 북한의 고강도 도발 가능성 등에 대비, 핵 잠수함의 동해 배치를 포함해 '공포의 균형'을 갖춰야 한다는 메시지를 미 조야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특사단장인 이주영 국회 부의장이 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부의장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식당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하고 "북미 대화나 협상, 비핵화 협상이라는 것은 거의 파국에 왔다. 그 중간에 있는 한국은 지금 거의 미국이나 북한의 안중에 없는 상황이고 중재자론은 거의 무용지물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강석호 재외동포 위원장, 유민봉 국제위원장도 참석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전략무기 예고' 등 고강도 도발 가능성과 맞물려 미 조야 일각에서도 최근 들어 핵무장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 부의장은 "북한이 비핵화를 거의 안 하겠다는 것을 다 드러냈기 때문에 북한이 거의 핵보유국의 지위에 들어선다고 하면 우리 국민을 핵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우리도 공포의 균형을 갖춰야 하지 않느냐"며 "우리가 지금 미국의 핵우산을 보장받고 있다고 하지만 한미동맹을 더 강화해서 핵우산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전략자산 전개도 더 빈번하게 자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쿄와 서울을 공격하는 것을 가상할 때 더 확실한 핵우산 보장을 해주려면 미국이 핵 잠수함 같은 것을 동해에 배치해야 한다"며 "만약 서울과 도쿄를 공격하면 평양에 대해서도 바로 공격에 들어갈 수 있다, 초토화할 수 있다는 식의 균형을 갖춰놔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 부의장은 "핵우산이 괌이나 일본 기지에서 오는 것이라고 하면 시간도 걸리고 하니 더 확실히 신뢰를 높일 수 있는 핵우산을 요구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억지를 위해 전술핵 재배치 등 '공포의 핵 균형'을 이뤄야 북핵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 왔다.
이 부의장은 "우리 군에도 참수부대, 공수부대가 있다"며 "작년 국방위 국정감사 때 보니 일명 참수 부대 예산이 집행이 안 된 채 거의 불용으로 있더라. 최신 헬기 도입 등 첨단 수준의 신종무기로 무장하도록 예산이 다 들어가 있는데 다 계획을 해놓고 정치적 고려에서 집행을 안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측에 대해) 너무 눈치를 본다"며 "오늘 바로 임무가 떨어질지도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고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부의장은 이날 마이클 그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부소장과 면담을 했다며 "한국 정부에 대해 '이러면 안 된다. 잘못하고 있다', '한미 관계가 이런 식으로 가게 해선 안 된다', '한국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는 참여하면서 인도·태평양 전략에는 동참하지 않는다' 는 등의 비판이 있었다"고 전했다.
대표단은 7∼8일 국무부의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태 차관보와 마크 내퍼 동아태 부차관보, 국방부 관계자, 상원 군사위 소속 톰 코튼(공화) 의원, 테드 요호(공화) 하원 외교위 동아태 소위 간사 등 미 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