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브렉시트 'D-데이'…존슨 총리 "새로운 변화의 시작"

입력 2020-01-31 18:55  

영국 브렉시트 'D-데이'…존슨 총리 "새로운 변화의 시작"
노동당 코빈 대표 "교차로에 있어…어떤 길을 가느냐가 중요"
EU 집행위원장 "새로운 단계 기대…미래관계 협상 공정할 것"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31일(현지시간) 오후 11시(그리니치표준시·GMT)를 기해 단행되는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를 "새로운 변화의 시작"이라고 묘사했다.
영국은 EU 탈퇴협정이 양측 의회 비준 절차를 마침에 따라 1973년 EU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에 가입한 지 47년 만에, 2016년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3년 7개월 만에 EU와 결별한다.
BBC, 스카이 뉴스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이날 오전 브렉시트를 기념하기 위해 잉글랜드 북부 선덜랜드에서 내각회의를 주재한다.
선덜랜드는 2016년 국민투표 당시 가장 먼저 EU 탈퇴 지지 결과가 나온 곳이다.
존슨 총리는 이날 오후 10시 대국민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전녹화된 영상에서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 이후 나라를 통합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정부가 할 일, 내가 할 일은 나라를 하나로 단결 시켜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오늘 밤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이라며 "지금은 날이 밝아오는 때, 새로운 막을 시작하기 위해 커튼이 올라가는 때이자 이 나라가 스스로를 새롭게 하면서 실질적인 변화를 시작할 때"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영국은 지금 교차로에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EU를 떠나게 되면서 우리는 앞으로 수십년간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미래 역할을 형성할 기회를 갖게 됐다"며 "세계 속의 영국의 위치는 변화할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어떤 길을 가느냐 하는 점"이라고 말했다.
코빈 대표는 영국이 다른 나라와 함께 무역과 인권, 지역사회에 대한 투자를 개선하고, 기후 재앙의 위협에 대응하는 한편 평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진정으로 국제주의적이며 다양하고 외부 지향적인 영국을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른 한편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를 포함한 다른 국가와 일방적이고, '바닥치기 경쟁'에 불과한 무역협정을 서둘러 체결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각종 원칙과 권리, 기준 등을 거래하면서 영국이 내부 지향적인 국가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코빈 대표는 "노동당은 EU나 미국, 다른 어떤 국가와의 협상에서도 일자리와 삶의 기준, 직장에서의 권리, 소비자 및 환경 기준 등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단계마다 정부에 설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영국인들은 EU에 공헌하면서 더 강해지도록 만들었다"고 경의를 표했다.
그는 "(브렉시트는) 오래된 친구의 이야기이자 새로운 시작"이라며 "감정적인 날이지만 새로운 단계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역협정을 포함한 영국과의 미래관계 협상에 대해서는 "공정할 것"이라면서도 "양측이 각자의 이익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셸 바르니에 EU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이날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슬픈 것처럼, 슬픔을 느끼는 수백만 명의 영국 국민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친구이자 동맹, 파트너로 남을 것"이라며 "우리는 (관계를) 재구축해야 하며, 함께 더 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영국과 EU는 브렉시트 이후 연말까지 설정된 전환(이행)기간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일간 더타임스는 이와 관련해 존슨 총리가 다음 주 초 EU와 캐나다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을 기반으로 한 기본적인 무역협정 추진을 선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른바 '캐나다 모델'은 상품과 관련해서는 거의 무관세가 적용되지만 광범위한 통관확인 절차 등 비관세장벽이 적용될 수 있다. 아울러 영국이 강점을 가진 서비스 부문은 대부분 포함하지 않는다.
앞서 영국 재무부의 추정에 따르면 '캐나다 모델'을 기반으로 한 무역협정을 체결할 경우 영국 경제 규모는 15년 뒤에 EU에 남아있는 것에 비해 4.9% 축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