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도 '한국서 입국' 금지…'사망 급증' 이탈리아엔 검역강화만(종합2보)

입력 2020-03-05 15:57   수정 2020-03-05 16:39

호주도 '한국서 입국' 금지…'사망 급증' 이탈리아엔 검역강화만(종합2보)
5일 21시부터 적용…중국·이란 대상 입국금지 연장
자국민에 대구·청도 '여행금지' 권고…한국, 호주대사 불러 강력 항의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입국 금지 대상 국가에 한국을 추가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5일(현지시간) 캔버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에서 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고 현지 ABC방송 등이 보도했다.
호주 정부는 중국 본토와 이란에서 출발한 외국인의 입국 금지 조처를 연장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9시(한국시간 오후 7시)부터 호주 도착 전 14일 동안 한국, 중국 본토, 이란에서 체류한 외국인은 영주권자를 제외하고 호주에 입국할 수 없다.
이들 국가에서 도착한 호주인과 호주 영주권자는 입국 후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
입국 금지 조처는 일주일간 적용되며 일주일 단위로 연장 여부가 검토된다.
호주 정부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국 여행 경보도 상향했다.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3단계 '여행 재고'에서 최고 단계인 4단계 '여행 금지'로, 그 외 한국 지역은 2단계 '여행 주의'에서 3단계로 여행경보를 각각 상향했다.
그러나 이날 기준으로 코로나19 사망자가 한국의 세배에 이르고 최근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는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을 막지 않았다.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체온 측정과 검역 질문서 제출 등 입국 전 검역 절차를 강화는 수준에서 그쳤다.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한 다른 조처와 관련, 모리슨 총리는 한국으로부터 도착하는 외국인이 이탈리아에서 들어오는 승객의 5배나 되기 때문에 한국이 더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모리슨 총리는 내각 국가안보위원회가 보건 당국의 조언을 바탕으로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모리슨 총리는 "이번 조처로 최선의 보호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전파 속도를 늦출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 외교부는 주한 호주대사를 청사로 불러들여 호주 정부 조처에 항의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호주의 발표 직후 호주 측에 한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호주 측이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이런 조처를 한 것에 대해서 강력하게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