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 환자 10만명 발생…정부, 특별검역·입국제한 검토(종합)

입력 2020-03-09 13:34   수정 2020-03-09 16:29

한국 외 환자 10만명 발생…정부, 특별검역·입국제한 검토(종합)
중대본 "전세계 확산, 지역전파차단·국외유입억제 병행할 때"
"강력한 조치 필요해지면 입국제한도 강구, 현 단계 적용은 아냐"
"이탈리아 교민 전세기 구출 시기상조"…"해외 조치 미흡한 점 있어 염려"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세계 96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 이상 발생하자, 정부가 확진자가 급증하는 해외 지역에 대한 특별검역, 입국제한 등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해외 방역당국의 조치에는 미흡한 점이 있다고 밝히면서도 중국 후베이성에 취했던 것과 같은 입국제한은 당장 적용하지 않은 방침이다.
이탈리아에 전세기를 띄워 국민을 국내로 대피시키는 방안도 아직 검토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어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는 한편, 국외로부터 환자가 들어오지 않게 하는 조치에도 상당한 신경을 써야 하는 시점이 됐다고 진단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세계적인 상황을 평가할 때 국내에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국외로부터의 추가 유입을 억제하는 조치가 병행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는 국외로부터의 환자 추가 유입에 따른 국내 감염 확산에 대해서는 일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며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특별검역절차 확대와 입국제한조치 단행을 언급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특별검역절차는 현장 검역 인력 확보,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로 제공되는 '자가진단앱'에 다른 외국어를 지원하는 문제 등을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입국제한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객관적인 근거로 결정된다면 후베이성에 적용한 것과 같은 입국 제한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며"하지만 현 단계에서 적용 가능성은 아직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를 '코로나19 오염 지역'으로 지정하고, 이들 지역을 통해 들어온 여행자를 대상으로 일대일로 발열검사를 하고, 상태질문서를 받고, 건강상태를 모바일로 보고하는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게 하는 등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입국제한은 지난달 4일부터 후베이성 여권 소지자와 지난 14일간 후베이성에서 체류한 바 있는 외국인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있다.
일본인에 대해서는 이날부터 무비자 입국을 금지했다. 일본이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 제도를 중단한 데 따른 대응조치다.
그간 환자 유입을 막으려면 입국제한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정부는 실익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조치 확대에 부정적이었다.
김 총괄본부장은 "무조건 빗장을 닫기보다는 실제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위험에 비례해 합리적인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우리의 방역 전략"이라며 "앞으로도 과학적인 분석에 따라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탈리아에 전세기를 띄워 한국인을 대피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 이탈리아 정부가 이동제한 등 강력한 조치를 내놓았고, 현지에서 의료체계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전세기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해외의 조치에는 다소 염려되는 부분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괄본부장은 "중국에 이어서 두번째로 대규모 감염을 경험한 나라로서 외국의 조치들을 보고 있으면 좀 염려되는 부분들이 있다"며 "환자 조기 파악, 선제적 치료, 고위험군 치료를 통한 치명률 관리 등이 중요한데 외국 상황이 악화한다면 국내에서 일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보고 기준으로 우리나라 제외하고 총 96개국에서 10만1천여명이 확진됐고, 3천7백여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유행은 감소세이지만, 이탈리아와 이란 등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북부지역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발생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확진자가 하루 1천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에 롬바르디아주를 포함한 북부지역 15개 주에서는 휴업과 휴교, 이동 제한 등 사실상 봉쇄 조치가 실시되고 있다.
이란에서도 확진자가 하루 1천명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진단도구를 지원함에 따라 확진자는 계속 늘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50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일본은 홋카이도, 도쿄도 등에서 집단발생이 계속되고 있고, 신규환자 증가 폭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일본은 적극적인 환자 발견이 미흡하고 환자 발생에 대한 역학적 연관성 파악이 부족해 지역사회 확산이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미국은 워싱턴주, 캘리포니아주, 뉴욕주 등 9개 주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주 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으나, 초기 환자 발견에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withwi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