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코로나19 확진자 227명·사망자 19명(종합)

입력 2020-03-18 19:13  

인도네시아 코로나19 확진자 227명·사망자 19명(종합)
"코로나19 더워도 확산"…말레이시아 확진자는 790명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날씨가 덥고 습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계속 늘고 있다.
18일 CNN인도네시아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하루 만에 55명이 추가돼 총 227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도 19명이 됐다.



코로나19 사태 관련 정부 대변인 아흐마드 유리안토는 기자회견에서 "자카르타 30명, 서자바 12명, 반튼 4명, 중부자바 2명, 족자카르타·북수마트라·람풍·리아우·동칼리만탄 각 1명 등이 추가됐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 중 사망자 19명을 지역별로 보면 자카르타가 12명으로 가장 많고, 중앙 자바주가 2명이고, 나머지는 발리·반튼·서자바·동자바·북수마트라에서 각 1명씩 발생했다.



인도네시아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코로나19 확진자가 0명을 기록해 '검진 능력이 떨어진다', '은폐하는 것이 아니냐' 등 의혹이 제기됐었다.
일각에서는 '고온다습한 기후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할 것'이라며 날씨가 더워지면 코로나19 사태가 잦아들 것으로 기대하지만, 최근 동남아시아의 확진자 증가 속도로 볼 때 근거가 있다고 보기 힘들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지금까지의 증거로 미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무덥고 습한 지역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전염될 수 있다"고 밝혔다.



동남아에서 확진자가 가장 많은 말레이시아 경우 이달 9일까지만 해도 99명으로 두 자릿수였지만, 2월 28일∼3월 1일 쿠알라룸푸르 스리 페탈링 이슬람사원에서 1만6천여명이 참석한 종교 행사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
말레이시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117명이 추가돼 총 790명으로 증가했다.
말레이시아 확진자의 3분의 2를 비롯해 브루나이 50명, 싱가포르 5명, 캄보디아 13명, 태국 최소 2명이 이 행사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감염됐다.
로이터 통신은 해당 행사 참가자 6명을 인터뷰한 뒤 "캐나다, 나이지리아, 인도, 호주 등 수십 개 국에서 참가했고, 코로나19 감염률이 높은 중국과 한국 국민도 있었다"고 보도했다.
행사 참가자들은 어깨를 나란히 하고 함께 기도하고 악수했으며 음식을 나눠 먹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최근 잇따라 '국가 봉쇄' 등 강력한 예방조치를 내놓고 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17일 전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총동원령을 내렸다.
무히딘 야신 말레이시아 총리도 이날부터 31일까지 2주 동안 모든 외국인의 입국 금지와 자국민 해외여행 금지 등 이동제한 조처를 내렸다.
말레이시아는 종교, 스포츠, 문화 활동을 포함한 단체 활동이나 모임을 전국적으로 금지했고, 필수서비스를 제외한 정부 기관과 개인 소유 사업장을 모두 폐쇄했다.
식당은 테이크아웃과 배달만 허용되고, 호텔들은 새로운 투숙객을 받지 않는다.
말레이시아 내에서 다른 주로 이동하는 것도 특별한 경우에만 허용된다.



인도네시아는 20일 0시부터 한국을 포함해 모든 외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과 도착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다.
인도네시아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은 건강확인서를 재외 인도네시아 공관에 제출하고, 사전에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은 2월 29일에 내린 코로나19 관련 비상사태를 5월 29일까지 연장했다.
인도네시아의 인구가 2억7천만명에 이르기에 조코 위도도 대통령에게 '도시 봉쇄' 등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더 적극적인 조치를 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재인도네시아 한인회는 다음주 교민들에게 마스크 1만5천장을 무료 배포하고, 4월 중 물량을 추가 확보해 2차, 3차로 배포할 계획이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